암이 발생하는 이유?
암세포는 정상세포가 돌연변이를 일으킨 것으로, 죽지 않고 계속 증식면서 하면서 살아있는 세포를 파괴합니다.
갑상선암은 검사 중에 BRAF는 결절세포가 돌연변이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 보는 검사입니다.
방사선에 자주 노출되거나 다른 물질을 많이 먹으면 정상세포가 암세포로 변화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갑상선 암은 정확히 유전이라고 할 수 없지만, 가족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부모 중 하나가 갑상선암이 있다고 해서 자녀도 갑상선암이 발생 할 거라고 단정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가족 내에 갑상선 질환을 가진 환자가 여러명 있다면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국인은 다른 선진국에 비해 갑상선암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의료 시스템이 발달 되어 있어서 조기에 갑상선암을 발견 하는 비율이 높기도 하지만, 지역적으로 요오드 함유 식품의 섭취가 많은 원인도 있습니다.
한국인의 갑상선암 중에는 BRAF 유전자 돌연변이가 많고, 가족 내일 발병률이 다른 나라에 비해 두배 정도 높은 것으로 보아 가족력과 연관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을 예방 하는 방법
- 방사선 노출 양이 많은 검사는 가급적 자제 합니다.
- 가족 내 갑상선 질환 환자가 있다면 갑상선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고 요오드가 함유된 식품을 많이 먹지 않습니다.
- 피임약이나 에스트로겐이 함유된 제품을 자주 사용하지 않습니다.
-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는 경우 호르몬 수치조절에 신경을 씁니다.
- 당뇨 환자는 합병증으로 갑상선암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 합니다.
요오드가 많이 함유된 음식
- 다시마, 김, 미역과 같은 해조류
- 정제하지 않은 천일염
- 소금을 다량 함유하는 염장 식품(젓갈류, 해산물)
* 본 포스팅은 의료 및 건강 관련 정보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
- 갑상선 혹, 암으로 발전 가능성은? |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블로그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과 함께 커피 한잔 할 수 있는 베풂을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