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취업 잘되는 자격증 10가지

자격증은 구인을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 별도의 평가 없이 자격을 취득한 검증 결과를 증명할 수 있는 좋은 수단입니다.

 

구직자의 입장에서도 자격증은 단순히 이력서에 칸을 채우는 것이 아닌, 자신의 역량과 할 수 있는 직무기술에 대한 어필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불필요한 스펙 쌓기의 자격증 취득보다는 실무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자격과 직무연관성이 높은 자격증을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자격증을 취득할 때는 당연히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을 목표로 자격증 취득을 하는 것이 우선순위입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취업 잘되는 자격증 10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며, 자격증은 국가기술 자격증 기준으로 구인공고에 필요 자격증으로 많이 요구된 순입니다.

 

  1. 지게차 운전기능사
  2. 건축기사
  3. 한식조리기능사
  4. 전기기사
  5. 토목기사
  6. 전기산업기사
  7. 전기기능사
  8. 직업상담사 2급
  9. 용접기능사
  10. 정보처리기사

 


 

1. 지게차 운전기능사

 

취업 잘되는 자격증 1휘는 지게차 운전기능사입니다.

 

지게차는 기본적으로 일정 공간 안에서 물류이동이 일어날 때 필수적으로 필요한 운반용 기계입니다.

 

즉, 공장이나 건설현장, 항만 등의 작업현장에서 중량물을 옮길 때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지게차 운전에 필요한 인력도 많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취득 후 취업을 하게 되면 생산현장이나 창고, 항만 등에서 화물을 적재 및 하역, 이동 업무를 하게 되면 지게차의 사용에 있어 필요한 점검과 기초적인 정비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2. 건축기사

 

지게차운전기능사 다음으로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은 건축기사입니다.

 

건축기사는 건축물의 계획 및 설계, 시공까지 일련의 건물 구축 과정에 있어 공학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력임을 증명하는 자격증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 필수적인 '의, 식, 주' 중 하나인 주거에 필요한 건물을 짓는데 필요한 인력은 동서고금, 시대를 막론하여 언제나 필수 인력이었습니다.

 

 

3. 한식조리기능사

 

건축기사와 마찬가지로 '의,식,주' 중 하나인 음식을 조리, 제공하는 전문 인력을 증명하는 자격증입니다.

 

요리와 관련된 방송도 많은 인기가 있고, 먹방도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것을 보면, '먹는 것'에 대한 사람들의 니즈가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식조리기능사는 음식을 조리하는 것 외에도 조리기구와 시설을 위생적으로 관리, 유지하는 역할을 하며, 한식 메뉴 계획에 따라 식재료를 선정하고, 구매, 검수, 보관 및 저장하며 맛과 영양을 고려하여 조리하는 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기업이나 학교와 같은 집단급식소에서는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보유자를 반드시 두어야 하는 식품위생법령도 있기 때문에 한식조리기능사는 취업에 매우 유리한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전기기사

 

우리나라 산업의 특성상 제조업이 발달해있기 때문에, 제조업 사업장에서는 언제나 전기와 관련된 직무를 수행하는 인원을 배치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기사는 한국전력을 비롯한 전기기기 제조업체, 전기 공사업체, 전기 설계업체, 전기기기 설비업체, 전기 안전관리 등 산업 생태계의 거의 모든 곳에 취업을 할 수 있는 절대적인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도 기사 자격증 중에 난이도가 매우 높은 자격증으로 취득하기는 어렵지만,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취업에 한걸음 다가갔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전기와 관련된 직무는 안전과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기 때문에 전기사업법 등 관련 법에서 전기의 이용과 설비 시공 등에서 안전관리를 위해 전기기사 자격증 소지자를 고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취업 잘되는 자격증 순위에 꼽을 만큼 전기기사는 취업 시 매우 유리한 자격증입니다.

 

 

5. 토목기사

 

토목기사는 건축기사와 비슷하지만 토목공사와 관련하여 직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전문가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SOC 사업이나 부동산 호황 및 불황에 따라 일자리가 변동되긴 하지만, 큰 방향을 볼 때 도시의 발전과 기존 사회 기반 시설의 노후화에 따른 개선 공사 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토목기사는 다소 난이도가 높은 자격증으로 평균 합격률이 25% 수준밖에 되지 않지만, 전기기사와 마찬가지로 토목기사 자격증 취득 시 취업에 있어 유리한 편에 섰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토목공사의 규모에 따라 건설 기술자를 배치하는 법령 기준이 있기 때문에 산업 현장에서 토목기사는 늘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6.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와 마찬가지로 전기와 관련 직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학사 학위를 취득한 사람이 응시 가능한 전기기사와는 달리 전기산업기사는 전기 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실무경력 1년 이상. 2년제 대학 관련학과 졸업 및 졸업예정자(4년제 포함)도 취득 가능한 자격증입니다.

 

전기산업기사 취득 시 발전소 및 변전소, 송전선로 관리소 등의 전기안전관리자 담당자로 취업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때문에 안정적인 직업을 구하고자 할 때 유리한 자격증입니다.

 

 

7. 전기기능사

 

전기기사와 전기산업기사와 마찬가지로 전기기능사 역시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입니다.

 

산업기사보다는 급이 낮은 자격증이긴 하지만, 전기분야에서 가장 기초적인 자격증으로 전기기능사 자격증만 있어도 관련 업체 및 공기업에 취업할 수 있을 정도로 취업이 잘 되는 자격증입니다.

 

취업 잘되는 자격증 10개 중 전기 관련 자격증이 3개나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때 관련 학과 및 실무 경력이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자격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8. 직업상담사 2급

 

직업상담사 2급은 직업 관련 검사 및 해석, 직업 지도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직업상담 관련 행정업무를 수행하는 직업군으로 취업할 때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구인, 구직, 취업알선(헤드헌팅) 진학 및 진로상담 등의 업무는 사회 전반적으로 니즈가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평생직장이란 개념이 사라진 요즘 시대에 최초 진로와 직업의 선택에서부터 이직까지 직업상담은 지속적으로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직업상담사는  위와 같은 활동 외에도 직업훈련을 위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관련 직종의 직업정보를 수집 및 관리하는 업무도 합니다.

 

직업상담사는 1급과 2급이 있는데 1급이 2급보다는 상위 직무 자격증이며, 2급에 비해 2~3년의 실무경력을 요구하며, 더 높은 수준의 직무수행능력을 요구하게 됩니다.

 

 

9. 용접기능사

 

용접기능사는 각종 기계 및 금속 구조물의 용접 작업을 하는 전문 인력임을 증명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용접은 기계설비의 제조, 토목 및 건축공사, 기계부품 제작, 선박 제작 등 산업 전반적인 곳에서 필요로 하는 작업입니다.

 

용접기능사 취득 시 취업에 매우 유리하며, 취업 시 고소득 임금노동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다만, 용접이 자동화된 제조업의 경우 용접기능사의 소요는 다소 줄어들 수 있지만, 아직은 사람이 직접 용접을 해야 하는 산업 현장이 많기 때문에, 용접기능사 역시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10.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는 컴퓨터의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활용, 관리 등 전반적인 정보관리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빅데이터의 중요성이 한층 더 커지게 되며, 방대한 데이터의 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용, 정보처리를 위한 일자리는 더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컴퓨터부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시스템에서 정보가 생성되며 이러한 정보를 적절하게 처리하고 필요한 곳에 사용하도록 가공하는 전문적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자가 반드시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상으로 취업 잘되는 자격증 10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을 갖고 있다고 하여 무조건 취업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취업에 있어 유리한 위치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자격증은 본인의 역량을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이 아닌,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증명 자료가 되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 10가지 자격증은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가로, 인기가 많은 국가기술 자격증과 국가자격증 포함 전체 자격증 기준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을 소개합니다.

 

 

인기가 많은 국가기술 자격증

 

사람들이 많이 취득하고 기업들이 선호하는 인기 자격증은 대부분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입니다.

 

다만, 너무 취득하기 쉽거나 직무수행에 있어 전문적인 자격증으로 보기 어려우면 인기가 있어도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으로 보긴 어렵습니다.

 

  1. 컴퓨터 활용능력 1급
  2. 컴퓨터활용능력 2급
  3. 지게차 운전기능사
  4. 한식조리기능사
  5. 워드 프로세서
  6. 정보처리기사
  7. 미용사(일반)
  8. 굴삭기 운전기능사
  9. 전기기사
  10. 전기기능사

 

위 순위에서 볼 수 있듯 컴퓨터 활용능력은 인기가 많지만, 취업에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공기업이나 공무원 등 컴퓨터 활용능력 취득 시 가산점이 있지 않는다면, 일반 기업에서는 해당 자격증 취득이 취업과 관련지어 생각하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그 외 지게차 운전기능사 및 한식조리기능사 등의 자격증은 취업 잘되는 자격증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취업 잘되는 자격증(전체 자격증 기준)

 

  1. 자동차 운전면허
  2. 요양보호사
  3. 사회복지사
  4. 간호조무사
  5. 보육교사
  6. 지게차 운전기능사
  7. 건축기사
  8. 한식조리기능사
  9. 간호사
  10. 자동차 운전면허 1종 대형

 

국가기술자격증 외 전체 자격증 기준으로는 주로 복지와 관련된 자격증 및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한 자격증이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련 글

  - 주택관리사 시험 정보 및 전망

  -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및 급여 정보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