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10개 추천!

평생 직업 가능! 주택관리사 전망은?

 

네일아트 국가 자격증

네일아트 국가 자격증은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자격시험을 통과한 자에게 부여되는 자격제도입니다.

 

네일미용에 관련하여 숙련된 기능을 갖고 현장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기능인력을 양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네일아트는 최근 들어 각광받고 있는 뷰티산업의 꽃이라 할 수 있으며, 네일아트 산업의 성장 가능성과 전망이 매우 좋은 분야입니다.

 

네일미용을 통한 전문화된 지식과 고도의 숙련된 기술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일의 형태를 벗어나 미용산업의 발전과 세계화의 추세에 발맞추기 위해 국가기술 자격 제도를 도입하게 된 것입니다.

 

✅ 내일배움 카드를 사용해 국비지원받고 네일아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블로그 글을 참초하세요.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 찾기 (취업에 유리한 교육 추천)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것은 '한국어 교원, 바리스타, 간호조무사' 등 훈련이 직업으로 이어질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약 17,000여 개 과정이 있습니다. 이 글에는 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

license.ispreading.com

직업상담사는 얼마를 벌까?(연봉 정보)

 

네일아트 국가 자격증 진로 및 전망

 

네일아트 국가 자격증 취득 후 네일 샵을 운영하거나, 관련 연구기관 및 화장품 관련 기업에 취업, 네일아트 강사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이 가능합니다.

 

네일샵네일숍 운영시 허가를 위해 기본적인 조건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네일숍 운영을 위해서는 필수로 취득해야 할 국가 자격증입니다.

 

그 외에도, 아모레퍼시픽이나 LG생활건강과 같은 대기업에서도 네일과 같은 미용산업에 투자를 늘리고 있기 때문에 네일아트 국가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취업에서도 매우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일아트 자격증 응시 자격

 

네일아트 응시 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가 기술자격증 중 '기능사' 급의 자격증으로 자격요건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다만, 나이에 있어서는 1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 필기시험 응시자격 : 제한 없음
  • 실기시험 응시자격 : 15세 이상(남/여 구분 없음), 모델 동반 필요

 

 

네일아트 국가 자격증 취득 방법

 

네일아트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검정형 자격시험 : 다른 자격증과 같이 필기시험 및 실기시험을 통과하여 네일아트 자격증 취득
  • 과정형 자격시헌 : NCS 기반으로 설계된 교육훈련 과정을 이수하고 내부 및 외부평가를 거쳐 네일아트 자격증 취득

 

NCS란 국가직무능력표준으로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의 약자입니다.

 

NCS는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국가에서 체계화한 것입니다.

 

네일아트 자격증도 NCS 기반으로 해당 과정을 이수하고 내부평가와 외부평가를 통과하게 되면 기존 검정형 자격시험과 동일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네일아트 자격증 취득방법 비교

네일아트 자격증 취득 시 검정형과 과정형(NCS)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검정형 자격취득 과정형 자격취득
응시 자격 학력, 경력요건 등 응시요건 충족자 해당과정을 이수한 누구나
평가 방법 필기평가 및 실기평가 내부평가 및 외부평가
합격 기준 필기 : 평균 60점 이상 / 실기 : 60점 이상 내부평가와 외부평가 결과를 1:1로 반영하여 평균 80점 이상
자격증 기재내용 : 자격종목, 인적사항 검정형 기재내용 + 교육/훈련 기관명, 교육/훈련 기간 및
이수시간, NCS 능력단위명

 

 

네일아트 자격증 시험 정보(검정형)

 

다른 자격증과 같이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통과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필기시험 : 객관식 4지 택일형 60문항(1시간),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 실기시험 : 작업형 시험(약 2시간 30분), 4개 과제에 대한 작업 수행 평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참고로, 필기시험 응시료는 14,500원이며, 실기시험은 17,200원입니다.

 

시험일정은 산업인력공단 큐넷(www.q-net.or.kr/)에 공지되니, 원서접수 기간 및 필기, 실기시험 일정을 사전에 확인하여 시험에 응시하시면 됩니다.

 

 

1. 필기시험 출제 기준

 

필기시험 과목명은 네일 개론, 공중위생 관리학, 네일미용기술로 총 60문제가 출제되면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 (36문제 이상) 맞아야 합니다.

 

  1. 네일 개론
    - 네일 미용의 역사
    -네일미용 개론
    - 손, 발의 구조와 기능
  2. 피부학
    - 피부와 피부 부속기관
    - 피부 유형 분석
    - 피부와 영양
    - 피부장애와 질환
    - 피부와 광선
    - 피부 면역
    - 피부 노화
  3. 공중위생 관리학
    - 공중보건학
    - 소독학
    - 공중위생 관리볍규(법/시행령/시행규칙)
  4. 화장품학
    - 화장품학 개론
    - 화장품 제조
    - 화장품의 종류와 기능
  5. 네일미용 기술
    - 손톱, 발톱 관리
    - 인조 네일 관리
    - 네일 제품의 이해

 

 

2. 실기시험 출제 기준

 

실기시험은 모델을 동반하여 모델의 손톱 및 발톱에 네일을 직접 수행한 뒤 평가를 진행하게 되며, 네일아트 자격증 실기 출제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네일숍 위생관리 및 손톱, 발톱 관리의 기본을 알고 작업할 수 있다.
  2. 컬러링의 기본을 알고 작업할 수 있다.
  3. 스컬프처의 기본을 알고 작업할 수 있다.
  4. 팁 네일의 기본을 알고 작업할 수 있다.
  5. 인조손톱을 제거할 수 있다.

 

3. 네일아트 실기시험 관련 정보

 

실기시험은 수험자와 모델이 함께 참여해야 하며, 규정된 복장이 있기 때문에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과 같이 복장을 갖춰 입어야 감점이 없습니다.

 

네일아트 실시시험 복장 사잔
네일아트 실기시험 복장(수험자, 모델)

 

실기시험 각 과제별로 재료와 도구를 준비해야 하며, 네일아트 자격증 실기시험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험 출제기준 변경 시 준비물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네일아트 자격증 실기시험 준비물 표
네일아트 자격증 실기시험 준비물

 

 

네일아트 NCS 과정형 자격 취득 정보

 

NCS 과정 평가를 통해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NCS 교육훈련 기관으로 지정되어 운영되는 기관에서 네일아트 관련 자격 교육훈련을 받고, 기관 내부평가 및 한국 산업 입력 공단의 외부평가를 받은 뒤 합격하게 되면 자격을 취득하게 됩니다.

 

네일아트 NCS 과정형 자격 취득 과정은 아래 그림과 같은 순서로 진행됩니다.

 

네일아트 자격증 NCS 과정평 평가 취득 과정 다이어그램
네일아트 NCS 과정형 평가 자격취등 정보

 

네일아트 과정형 자격 취득은 단순히 과정을 이수하는 것으로만 자격 취득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 기관에서 능력단위별 교육훈련 과정에 75% 이상 출석하며, 교육훈련 기관에서 시행하는 내부 평가에 참여해야 이수가 완료되는 것입니다.(내부평가 점수 100점 만점 중 40점 이상 득점 필요)

 

외부평가는 NCS의 필수 능력단위 범위에서 출제되며, 검정형 자격 취득과 마찬가지로 필기평가 및 실기평가를 모두 합격해야 합니다. (상세 내용 아래 그림 참조)

 

과정평 자격취득 외부평가 기준 표
네일아트 과정형 자격취득 외부평가 방식

 

과정형 자격취득 외부평가 합격기준 표
네일아트 과정형 자격취득 외부평가 합격기준

 

 

네일아트 국가 자격증 비용

네일아트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합격해야 합니다.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이론학습과 문제은행식으로 시험을 준비하면 어렵지 않게 필기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기시험의 경우에는 작업형 과목답게 실습을 많이 해봐야 합격 가능성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혼자 공부하는 독학으로는 필기까지는 가능하지만 실기는 다소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네일아트 실기 시험 합격을 위해서는 주로 뷰티학원을 수강하며 자격증 취득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네일아트 학원의 수강료는 보통 3~4개월 코스로 약 200~250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1회 수강 시 자격증 취득까지 보장하며 후속 조치까지 해주는 곳이 많으며, 학원 수업을 수강하며 준비하는 사람들이 합격률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또한, 네일아트 자격증 관련 학원의 경우 국비지원이 가능한 곳이 많기 때문에 내일 배움 카드를 사용하여 수강료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여 국비지원 가능한 학원에 등록하여 약 3~4개월 정도 기간에 네일아트 국가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것입니다.(NCS 과정형 평가도 지원 가능)

 

내일 배움 카드는 인증받은 훈련기관에서 교육훈련 진행 시 사용 가능하며, 지원 금액은 최대 500만 원(기간 5년 내)이며 일부 교육의 경우 수강생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내일 배움 카드는 직업훈련 포털에서 확인 : www.hrd.go.kr/)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자격증 인기글
 1️⃣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하기+급여는 얼마?
 2️⃣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기+급여는 얼마?
 3️⃣
보육교직원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