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20년 6월)

올해 3월 1일 정부는 작년 말에 종료되었던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를 다시 연장하였습니다. 연장기간은 올해 6월까지이며, 개별소비세를 5%에서 70% 인하한 1.5%를 적용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경제 활성화와 자동차 업계 살리기를 위해 정부에서 자주 꺼내 들었던 개별소비세 인하 카드는 2018년 하반기부터 2019년 말까지 5%에서 30% 인하한 3.5% 였습니다. 이번에 개별소비세 인하 폭은 종전보다 두배 이상 증가였으며, 이러한 정책으로 인해 소비가 촉진되고 자동차 업계에 숨이 좀 트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5년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을 시행한 이래로 가장 큰 폭의 인하율을 적용한 것입니다.

 

출처 : 국세청 보도자료(자동차 개별소비세 아는만큼 혜택 누려)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경기가 위축되고, 소비가 둔화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이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가 얼마나 있을지, 소비가 다시 살아날지 추이를 지켜봐야겠습니다.

 

 

3월 1일부터 시작된 개별소비세 할인 덕분인지 3월 자동차 내수판매는 깜짝 증가하는 실적을 냈습니다. 신차효과와 더불어 개별소비세 인하가 나름의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러한 신차효과의 약발이 떨어지고 개별소비세 인하가 끝나게 되면 오히려 자동차 소비가 줄어드는 후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개별소비세 할인 금액 (최대 143만원)

1. 적용 대상  : 계약일에 관계없이 2020년 3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제조장에서 출고 또는 수입한 개별소비세 과세대상 자동차, 2020년 3월 1일에 제조사 또는 수입사가 보유한 자동차 중 6월 30일까지 판매한(출고일 기준) 자동차를 포함

2. 개별소비세 할인 내용 : 출고 가격에 개별소비세율 5%를 적용하여 산출한 세액의 70%를 100만원 한도로 감면(교육세 및 부가가치세 포함 시 최대 143만원까지 할인 가능) 


* 참고 : 자동차 구입 시 붙는 세금(개별소비세, 교육세, 부가가치세) [국세 or 지방세]
 1) 개별소비세 : (출고 가격 x 5%) - 감면세액 (현재의 경우 70%, 최대 100만원) [국세]
 2) 교육세 : 개별소비세 x 30% [국세]
 3) 부가가치세 : (출고 가격 + 개별소비세 + 교육세) x 10% [국세]
 4) 취득세 : (출고가격 + 개별소비세 + 교육세) x 7% [지방세]

개별소비세 과세 대상은 8인승 이하 승용차(경차는 제외), 캠핑용 차량, 이륜차 입니다. 개별소비세,교육세,부가가치세는 국고로 들어가는 세금인 국세이며, 취득세만 지방자치단체로 들어가는 지방세 입니다.


3. 차량 구입시 개별소비세 할인금액 예시 (개별소비세 5% VS. 1.5%)

 

출처 : 국세청 보도자료(자동차 개별소비세 아는만큼 혜택 누려)

 

감면 세액은 143만원이 최대이기 때문에 3천만원 이상의 차량을 구입한다면 가격인하 효과는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출고가격은 기본 차값에 옵션값까지 더한 값입니다.

개별소비세 감면 금액 쉽게 확인하기

개별소비세를 70% 인하한 1.5%를 적용한다고 해서 소비자가 따로 계산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각 자동차 회사별로 개별소비세 인하 금액 기준으로 가격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일부 수입사는 제공을 안하는 것 같습니다.)

 

현대자동차 소나타 가격표
르노삼성 XM3 가격표
BMW 5시리즈 가격표 (개별소비세 인하내용 표기 없음)

 

+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진정되고 경제가 다시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관련 글

  - 10년 이상 노후차 신차 교체시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바로가기)

  - 2020년 전기차 보조금과 친환경차 자동차세 감면(바로가기)

  - 디젤차 요소수를 넣어야 할까? SCR, DPF, EGR 배기가스 저감장치(바로가기)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