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모음/창업

코인 빨래방 창업 비용 및 월 수익 분석

Ameny 2022. 8. 29. 13:16

 

 

코인 빨래방은 최근 무인점포의 확장과 더불어 지속적인 수요가 있는 시장입니다. 인건비가 거의 들지 않으며, 초기 인테리어 및 세탁기 설치비용을 제외하고는 추가적인 비용이 많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인 빨래방을 창업하기 위한 비용과 운영 시 월 수익에 대한 분석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코인 빨래방 창업을 고민 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코인 빨래방 창업 썸네일
    코인 빨래방 창업 비용, 수익

     

    코인 빨래방 창업

     

    코인 빨래방 전경
    코인 빨래방 창업 비용

    코인 빨래방은 동전을 넣고 작동하는 방식의 세탁기와 건조기를 설치하여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집에 세탁기가 있는데 굳이 빨래방을 이용하는 사람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건조기 사용 필요성 등으로 인해 코인 빨래방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인 빨래방을 창업은 큰 면적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15평 이상만 되어도 세탁기 3대와 건조기 2대 설치가 가능하며, 키오크스 설치를 통해 24시간 무인매장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코인 빨래방 프랜차이즈는 '크린토피아, 더런드리, 워시엔조이' 이렇게 3 곳이 가장 점유율이 높습니다.

     

    창업 비용

    코인 빨래방은 개인 점포로 창업을 할 수도 있으며, 프랜차이즈 매장을 창업할 수도 있습니다. 세탁 전문점인 크린토피아와 같이 빨래방 역시 코인워시, 워시엔조이 등 빨래방 프랜차이즈도 소비자들에게 어느 정도 각인이 되어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 것이 운영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인 빨래방 창업 비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15평 기준으로 창업하는 비용이며 임대료 및 권리금 등은 일반적으로 활성화된 상권의 평균적인 비용으로 계산했습니다.

    토스뱅크 사장님 마이너스 통장 활용하는 법

    구분 내용 투자 비용 비고
    세탁기 17kg 3대 6,500만 원  
    건조기 20kg 1대, 23kg 1대  
    키오스크 무인매장용 키오스크 설치 250만 원  
    인테리어 매장 인테리어, 간판 설치 2,000만 원  
    기타 비용 세제 자판기, CCTV 등 2,000만 원  
    임대 보증금 상가 임대 보증금 8,000만 원 상권별 상이
    권리금 상가 권리금 5,000만 원
    합계 23,70만 원  

    위의 표와 같이 창업 비용을 계산할 수 있으며, 임대 보증금 및 권리금을 제외하면 약 1.2억 정도로 코인 빨래방 창업이 필요합니다.
    창업하려는 상가의 건물 상태에 따라 화장실 수리, 냉방기 및 온풍기 설치 등에 따라 인테리어 비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 무인점포 창업을 고민 중이라면, '무인 로봇카페'는 어떨까요?

     

    무인 로봇 카페 창업비용, 월 수익은 얼마?

    최근 사람을 쓰지 않는 무인매장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높아지는 인건비 부담 때문인데요. 카페 역시 로봇을 활용한 무인 카페가 점점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인건비가 적게 들어가기 때문

    ameny.tistory.com

     

    코인 빨래방 수익

    개인사업자 햇살론 승인 잘 받는 방법

    코인 빨래방 한 달 매출은 400만 원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익인 다가구 주택이 밀집한 지역에서 24시간 운영을 할 때 기준으로 상권 및 세탁기 가동률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400만 원의 월 매출에서 고정 지출을 제외하면 월 수익이 나오게 됩니다. 매월 나가는 고정비용으로는 임대로 80만 원, 수도요금 및 전기요금 40만 원, 금융비용(대출 이자 등) 10만 원, 소모품 비용 20만 원 등 약 150만 원 정도 고정지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정리하면, 매출 400만 원에서 고정비용 150만 원 제외하면 월 250만 원의 수익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코인 빨래방 운영을 하면서 발생하는 수선비용(세탁기 수리, 인테리어 유지보수 등)이 추가로 발생하는 부분을 감안해야 합니다.

     

     

    코인 빨래방 창업 장점과 단점

    코인 빨래방 창업 후기를 찾아보면 후회한다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코인 빨래방이 진입 장벽이 낮은 사업 아이템이기 때문에 돈만 있으면 너도 나도 창업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례를 찾아보면 코인빨래방을 운영하면서 소위 '대박'이 나서 돈을 많이 벌었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물론 창업하는 상가의 입지에 따라 매출이 크게 달라지는 부분도 있지만, 운영의 노하우에 따라 매출과 수익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는 코인 빨래방 창업의 장점과 단점 내용을 읽어보시고,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운영을 하면 수익을 상승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장점

    코인 빨래방은 동전을 넣고 작동하는 세탁기와 건조기, 키오스크 등으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24시간 운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초기 창업비용 외에는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재료비 등)이 거의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손익분기점을 넘는데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코인 빨래방은 유행을 타는 사업 아이템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

    무인점포로 운영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빨래방 청소, 세탁 세제 등 소모품 재고 관리, 세탁기와 건조기 설비 관리 등에 필요한 인력이 필요합니다. 매월 250만 원 정도의 수익이 불로소득이 아닌, 사장님의 인건비가 포함된 사업소득인 것입니다.
    또한, 코인 빨래방이 아직 많이 보편화되지 않은 점을 고려할 때 고객들의 문의전화가 새벽이나 밤늦게 걸려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항상 대기를 하고 있어야 하는 것도 고려해야 합니다.

     

    코인빨래방 창업 결론

    코인 빨래방을 창업하여 매월 약 250만 원 정도의 수익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상권 2~3곳에 여러 빨래방을 개업하는 것입니다.
    처음 창업한 빨래방에서 안정적으로 수익이 나온다면 옆동네에 추가로 점포를 또 내고, 그 옆으로 또 확장을 해 나가는 방식으로 해야 합니다.
    1개만 운영할 때 필요한 인력과 비용(세제, 드라이 시트 등 소모품)과 2~3개의 점포를 운영할 때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이 산술적인 배수 개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즉, 사장님 1명이 멀지 않은 거리의 점포 2~3개를 관리하는 것이 인건비 효율을 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코인 빨래방은 한번 이용하면 꾸준히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아직 빨래방이 생기지 않은 곳을 중점적으로 창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가구 주택이 밀집한 주택가에 창업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빨래를 가지고 대부분 도보로 이동하기 때문에 주변 500m 안에 빨래방이 없다면 창업을 하기에 적합한 장소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코인 빨래방 창업 비용과 월 수익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대략적인 창업 비용으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창업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