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모음/창업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비용과 월 수익 분석

Ameny 2022. 9. 20. 15:22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직원 없이 무인으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건비를 줄여 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창업 아이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비용과 월 수익에 대해 분석하였습니다. 무인점포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비용 썸네일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전경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픽미픽미) 모습

    최근 무인점포가 늘어나는 가운데 '아이스크림 할인점'이 돋보이고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냉장고를 설치하고, 고객들이 아이스크림을 골라 셀프 계산을 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편의점이나 아이스크림 전문점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들을 많이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특히, 학교나 학원가, 아파트 상권에서는 재방문율이 높기 때문에 초기 창업을 위해 투자한 비용을 넘어서는 손익분기점에 쉽게 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비용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을 위해 초기에 들어가는 비용은 상가 임대 관련 비용, 매장 인테리어, 간판, 키오스크 및 CCTV 설치와 초기 물품 구입비로 구성됩니다. 개인이 창업을 해도 되지만, 키오스크 관리 및 안정적인 아이스크림 공급 등을 위해서라면 프랜차이즈 창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아이스크림 냉동고의 경우 아이스크림 납품 업체에서 무상으로 대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창업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비용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참고로, 창업을 위한 상가 면적은 보통 10평~15평이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 햇살론 승인 잘되는 곳 찾는법

    구분 창업 비용 비고
    가맹비 500만 원 프랜차이즈 가맹비, 계약비 등
    인테리어 1,350만 원 평당 80만 원 x 15평
    전기 승압 150만원
    간판 200만 원 외부 간판
    CCTV 설치 100만 원 고화질 CCTV
    키오스크 300만 원  
    초도 물품 500만 원 아이스크림, 과자 등 구매
    임대 관련 비용 5,000만 원 상권, 입지별 상이
    창업비용 합계 7,950만 원  

    위 표와 같이 무인 아이스크림 창업비용은 8,000만 원 정도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위의 창업비용 중 가맹비는 프랜차이즈별로 달라질 수 있으며, 프랜차이즈 없이 창업한다면 절감할 수 있는 비용입니다.

     

    키오스크는 프랜차이즈 가맹사에 따라 월 임대, 무상임대 등의 조건에 따라 초기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냉동고는 대부분 아이스크림 공급 업체에서 무상임대를 해주지만, 임대 조건이 붙게 됩니다. 이런 점이 불편하다면 신제품을 구매하거나 비교적 저렴한 중고 냉동고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최근에는 정부의 창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창업대출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창업비용에 대한 부담을 낮출 수 있는 창업대출 상품도 검토해보는 것이 창업에 대한 리스크를 낮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월 수익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은 다른 창업 아이템에 비해 창업비용이 적은 반면, 아이스크림 재고를 채워야 하는 비용이 매월 발생하게 됩니다.
    업계 평균 월 수익은 100 ~ 200만 원 수준이며, 상권 및 계절에 따라 수익의 변동폭이 큽니다.
    아이스크림 판매량이 늘어나는 4월~9월 시즌에는 월 200만 원 까지 수익이 늘어날 수 있지만, 아이스크림 판매량이 줄어드는 겨울철에는 월 100만 원 수익을 올리기도 쉽지 않습니다.
    아이스크림은 원가가 낮아 매출 대비 마진율이 30% 수준으로 높지만, 여러 대의 냉동고를 가동하면서 발생하는 전기료도 만만치 않으며, 성수기와 비수기 판매량 차이에 따른 재고 관리에도 어려움이 있는 점을 감안하면 기대 수익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무인 점포로 운영된다고 해도, 청소 및 재고 관리, 매장 정리 등에 인력이 소요되기 때문에 인건비 발생 부분도 어느 정도 감안해야 합니다.
    대부분 아르바이트를 두지 않고 사장님이 직접 하다보니 인건비 부분을 쉽게 생각하는데, 매장 관리에 들어가는 시간과 인력도 꼭 고려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토스뱅크 사장님 마이너스통장 활용하는법

    수익률 높이는 방법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을 운영하면서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기본적으로 상권은 대단지 아파트 상가, 학원 밀집구역, 학교 주변 등 아이스크림 주요 소비층인 학생들이 많은 곳에 창업을 해야 합니다.
    그다음 아래와 같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과자, 장난감 등 판매

    아이스크림 할인 판매점이라고 해서 아이스크림만 팔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자류, 장난감 등을 함께 판매하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어린이와 함께 온 부모님의 경우 아이스크림을 고르면서 자연스럽게 장난감에도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객단가를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과자의 경우도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과자보다는, 다른 나라에서 수입한 과자, 추억의 옛날 과자 등으로 차별화를 두는 것도 매출액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여러 매장 운영

    무인점포의 특성을 살려 같은 동네 또는, 주변 상권에 여러 개의 아이스크림 판매 점포를 창업하는 방법입니다.
    직원이 상주하지 않고 여러 매장을 순회하면서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똑같은 매장 관리를 해도 2~3개의 매장에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매출액이 더 커지게 됩니다.
    또한, 아이스크림의 구매 수량이 많아지기 때문에 납품 단가를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으며, 매출이 좋은 매장 쪽으로 재고를 조정할 수 있어 재고관리에 있어서도 큰 장점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무인 아이스크림 할인점 창업비용과 월 수익에 대한 분석을 정리하였습니다. 창업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창업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