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P배터리란?
LFP는 Lithium, Ferrum, Phosphoric acid의 앞자리를 딴 약자로, 리튬철인산염 배터리를 의미합니다.(통상, 발음 때문인지 리튬인산철 배터리라고 부릅니다.)
LFP 블레이드 배터리는 양극재로 니켈, 코발트 망간(NCM)을 사용하는 삼원계 배터리와 다르게 산화철을 이용합니다.
LFP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높은 기존의 전지들에 비해 저렴한 철을 사용하다 보니 구하기도 쉽고, 가격도 낮출 수 있습니다.
테슬라에 이어 메르세데스 벤츠도 리튬인산철(LFP)배터리를 채택하기로 하면서 LFP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배터리의 화재 리스크를 해소하지 못하고 있기에, 그 대책으로도 LFP 배터리의 안정성 측면이 강조받고 있습니다.
최근 테슬라는 스탠다드 레인지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를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대신 LFP(리튬, 철, 인산) 배터리로 전량 교체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LFP 배터리는 중국 기업인 CATL과 BYD를 중심으로 제작되고 있으며, 테슬라 역시 CATL로부터 배터리를 조달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이 전기차 탑재 배터리로 리튬인산철(LFP) 제품 채택을 공언했기도 했고, 중국 시장의 진출을 위해서라도 애플이 LFP 배터리를 선택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향후, 전세계적으로 LFP 배터리 수요가 급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에서도 LFP 배터리 관련주들은 수급은 강하게 들어와 있으나, 단기적으로 거래량이 없는 조정구간으로 상승폭을 모두 반납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TOP4
LFP 배터리 관련주 중 주식시장에서 주목할만한 대장주 4개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엘앤에프
- 아모그린텍
- 파워넷
- 코윈테크
엘앤에프
엘앤에프는 2000년 설립 되어 2003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2차 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의 경우 개발을 완료한 이력이 있어,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사업을 확장 할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동안의 주가 흐름을 봤을 때 엘앤에프는 2차 전지 관련주 중 대장주 역할을 했기 때문에, LFP 배터리 관련주에서도 대장주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모그린텍
아모그린텍은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 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2004년 1월에 설립되었습니다.
2018년 9월 30일 기준으로 지적재산권 1,068건을 보유하여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기도 합니다.
아모그린텍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중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테슬라 이외에도 BYD, 리비안 등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납품 실적과 고객사 확대 가능성까지 본다면 LFP 관련주로 지속해서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할 종목입니다.
파워넷
파워넷은 1994년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파워넷은 중국 현지에 2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력 변환장치인 SMPS(Switiching Mode Power Supply)의 개발 및 제조 전문 기업으로 전자부품(전원 공급장치) 등의 제조,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파워넷은 제품 다변화와 설비 투자를 통해 디스플레이 산업 중심 매출구조에서 탈피하여 AV, 생활가전, 조명 등 다양한 품목에 적용되는 전력 변환장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파워넷 역시 LFP 배터리 분야에서도 전원 공급장치, 전력 변환장치 등의 공급 소식이 들린다면 관련주로 편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코윈테크
코윈테크는 2차 전지,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식품,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공정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최초 2차 전지 생산공정 Full 자동화 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여 자동화 시스템을 국내 및 중국, 폴란드, 헝가리, 싱가포르 등의 다양한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코윈테크가 지분 50%를 보유한 탑머티리얼이 LFP 배터리 설계와 제조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회사가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LFP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코윈테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LFP를 생산하고 있는 점을 볼 때, LFP 관련주 중 대장주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LFP 배터리와, 그와 관련된 관련주 중 대장주 역할을 할 수 있는 4개 종목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은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에 관한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관련 글 |
-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 대장주는? (씨아이에스 외) - 폐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TOP5(영화테크, 파워로직스, 인선이엔티 외) - 2차전지 관련주 대장주 TOP4 (엘앤에프, LG화학, 삼성SDI, 포스코케미칼) |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블로그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과 함께 커피 한잔 할 수 있는 베풂을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