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MC란?

FOMC는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의 약자로써, 한국어로 번역하면 '연방공개시장위원회' 입니다.

FOMC는 미국에서 유통되는 달러의 통화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요즘 뉴스에서 많이 나오는 '미국 금리'에 대한 결정권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리를 조절하여 시중에서 유통되는 돈의 양을 조절하게 됩니다.

통화량을 조절하는 방법은 금융시작에서 채권을 사고 파는 방식을 사용합니다.(기계에서 돈을 찍어내는 1차원적인 방식은 아닙니다.)

현재의 금리는 1.00~1.25% 입니다. 이는 지금까지 미국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금리를 낮게 책정해온 것으로, FOMC의 결정에 따라 뉴욕 연방준비은행이 금융시장에서 열심히 채권을 사들인 결과물입니다. 채권을 사들인 만큼의 돈이 시중에 풀려나가게 되고, 그만큼 통화량이 증가하게 되어 돈의 가치가 하락하며, 금리가 내려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반대의 경우, 미국의 경기가 살아난다고 평가되면, 돈을 다시 은행으로 모으는 작업을 하게되며, 통화를 은행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금리를 인상하게 되는 것입니다.

* FOMC가 시중 은행의 금리를 직접 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위원회의 결정이 미국과 전세계의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력을 본다면, FOMC의 금리결정에 따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FOMC의 의사결정 방법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투표권은 총 12장 입니다.

연방공개제도이사회(FRB, Federal Reserve Bank)의 7명의 이사하 각1장씩, 총 7장의 투표권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5장은 미국 각지에 있는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돌아가면서 투표권을 행사하게 됩니다.

단,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매번 회의에서 투표권을 행사합니다. 실제 공개시장 정책을 시행하는 곳이기 때문에 뉴욕연방준비은행 만큼은 특혜를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리 : 투표권 12장 = FRB이사회 7장 +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 1장 + 11명의 연방준비은행 총재 중 4장


 

FOMC 회의 일정

회의는 1년에 약 8번, 약 6주 간격으로 회의를 합니다. 이 회의는 1년에 딱 8번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경제 상황에 따라 8번 또는 9번, 10번까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기본 8회는 하는듯 합니다.)

 * 2017년 FOMC 회의 일정(총 8회) [회의 일정은 FOMC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LINK ]

1회 : 1/31 ~ 2/1

2회 : 3/14 ~ 3/15

3회 : 5/2 ~ 5/3

4회 : 6/13 ~6/14

5회 : 7/25 ~ 7/26

6회 : 9/19 ~ 9/20

7회 : 10/31 ~ 11/1

8회 : 12/12 ~ 12/13


 

2017년 향후 금리전망


미국 기준금리 추이(출처:뉴시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저금리 정책(0.00~0.25%)을 유지해오던 FOMC는 2015년 이후 점진적으로 금리를 올려 2017년 11월 기준 1.00~1.25%까지 올라왔습니다. 숫자상으로는 얼마 차이가 안나보이지만, 금리에서는 0.1%의 차이도 큰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현 FOMC의장 재닛 옐런은 미국의 고용상황도 좋아지며, 경제활동도 확고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다음달 회의에서 금리를올릴 것이라는 것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통화정책을 정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다른나라 경제상황은 별로 신경쓰지 않는듯 합니다. 하지만, 그 영향력은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미국이 금리를 올리게 되면, 신흥국들에 투자되었던 돈이 안정적이고 이자도 많이주는 미국으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그래서 신흥국(대한민국 포함)에서는 미국 금리 인상에 대응해 미국으로 돈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추가적인 금리인상을 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예상이긴 하지만 미국 금리 인상을 보고 우리도 그대로 저금리를 유지하긴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선반영되어 시중금리는 예전보다 많이 올랐고(엄밀히 말하면 대출금리만), 한국경제의 안정적인 형태를 본다면, 우리나라의 금리가 다이나믹하게 출렁이진 않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