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의 협상력의 효과는?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국제유가 치킨게임으로 인해 WTI가 큰 변동성으로 투자자들을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50~60달러 박스권을 유지하던 국제유가(WTI 기준)가 OPEC+의 감산 합의 실패와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해 깊고 깊은 지하실로 내려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암울한 시기에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중재에 나섰습니다.

 

 

4월 2일 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와 러시아의 지도자들과 대화를 나눴고 전하며, 조만간 유가 치킨게임 중단에 합의할 것로 본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WTI는 해당 뉴스에 반응하여 급반등이 나왔고, 한국시간 기준 4월 3일 자정을 조금 넘은 시간에 전일대비 24%가량 급등한 25달러 수준까지 올라왔습니다.

며칠 전만 해도 15달러를 갈듯 말 듯 추가 하락에 대한 공포가 만연했으나, 수일만에 지금과 같은 급등이 연출되고 있습니다.(변동성이 어마무시하네요..)

 

 

이러한 트럼프의 중재로 인한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러시아에서도 증산을 하지 않겠다고 밝히며 국제유가의 상승에 한층 더 힘을 싣고 있습니다.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0402000861 (뉴스핌 기사 발췌)

 

매우 낮은 수준까지 떨어진 국제유가에 러시아도 어느 정도 부담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또한 유가 전쟁으로 인한 국제유가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기름을 부으면서 하락이 더 깊어진 점도 영향을 끼쳤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로 인해 채산성이 낮은 미국 셰일 기업에 대한 우려도 조금이나마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입니다.
50~60달러 수준이 유지되어야 미국 셰일 업체들도 운영이 가능하나, 지금과 같이 20달러 수준으로 국제유가가 떨어질 경우 셰일 기업들의 부도는 바람 앞에 놓은 등불이 될 테고 관련된 회사채 시장의 혼란과 일자리 감소(실업률 증가)를 손 놓고 있을 수 없던 트럼프 대통령의 최선의 선택이라고 보입니다.

현재까지는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력이 좋은 효과를 불러오고 있는 것이라 보입니다. 다만, 단기적인 급등이 어느 정도의 조정을 거치게 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금과 같은 국제유가의 급등이 계속될까?

작금의 WTI 기준으로 반토막 이상이 난 국제유가가 오늘의 호재로 인한 급등이 얼마나 갈지 사실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국제유가와 관련된 두 가지 악재 중 0.5개만 해소되었다고 봅니다.

 

 

악재1 : 러시아와 사우디아라비아의 치킨게임
악재2 :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한 소비 둔화

해소된 악재 0.5개는 러시아가 추가 증산을 하지 않겠다는 것밖에 없습니다.
나머지 악재1에 숨겨진 사우디아라비아의 4월 증산(하루 1,000만배럴 수출)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며, 러시아의 추가 감산의지에 대한 체크도 필요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와 사우디에 1,000만배럴 감산을 요구했으나, 각 국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악재2가 국제유가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 인해 항공운항이 거의 멈추다시피 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소비심리 위축, 공장의 가동율 감소 등 글로벌 경제시계가 멈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러한 경기 위축으로 인해 원유 수요의 감소가 2,500만배럴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산유국에서 아무리 감산을 많이 한다고 해도, 수요 자체가 많이 감소해있는 상태기 때문에 수요가 회복되지 않는한 공급 과잉으로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국제유가 상승이 제한적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지금의 뉴스로 인해 급등이 나오고 있는 국제유가지만, 흥분하여 따라잡기보다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세와 함께 살펴보면서 방향성을 잘 체크해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글 : 국제유가 WTI 30달러 붕괴시 썼던 글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