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or/투자공부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하는 방법

Ameny 2021. 1. 22. 06:09

주식 배당금이란?

주식 배당은 주식회사가 영업 등 이익활동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주주들에게 환원하는 방식으로, 배당 방법은 현금배당과 주식배당이 있습니다.

 

  • 현금 배당(배당금) : 회사의 이윤을 주주들에게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
  • 주식 배당 : 회사의 이윤을 주주들에게 '주식'으로 지급하는 것

 

위와 같이 주주들은 회사의 이익을 주식이나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으며, 이는 주주들의 이익을 제고하는데 그 의미가 있습니다.

 

 

배당의 방식은 주주총회에서 결정하게 되며, 현금 배당은 주주총회 2주 전에 공시를, 주식배당은 사업연도말 10일 전까지 주식배당 관련 공시를 하고 있습니다.

 

배당의 횟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 기말 배당 : 1년에 한번 배당금을 지급
  • 반기 배당 : 1년에 두번 배당금을 지급
  • 분기 배당 : 1년에 네번 배당금을 지급

 

배당은 각 기업별로 횟수나 주식/현금 배당이 달라지기 때문에, 주주들은 해당 기업의 공시를 통해 배당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업의 배당 성향을 잘 파악해 고배당 관련 기업에 투자를 하시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 중 하나입니다.

 

 

 

 

 

 

 

주식 배당금 기준일

배당금 지급은 배당 기준일에 주식을 갖고 있는 주주들에게 주게 됩니다.

보통 우리나라 기업들은 연 1회 기말 배당을 많이 하므로, 기말 배당 기준으로 설명드립니다.

 

주식 배당 기준일은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 '주식 결제일' 기준으로, 주식을 매수한 날 +2일입니다.

즉, 오늘 주식을 매수했다면, 내일모레 실제 해당 회사의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주식 배당금 기준일은 매년 12월 말쯤이며, 한국거래소나 네이버, 다음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해당 연도의 기말 배당 기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의 경우 12월 30일이 배당 기준일이었으며, 12월 30일의 2일 전인 12월 28일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배당을 받을 권리가 생기는 것입니다.

 

시장 개장일 기준으로, 2일 전에 주식시장이 열리지 않는다면 그 전날에 매수를 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식 배당일 이후에 주식을 매도해도 배당 기준일에 주주였기 때문에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

주식 배당 지급일은 각 기업의 주주총회에서 결정되며, 배당 지급일은 주주총회 이후 공시를 통해 주주들에게 전달됩니다.

하지만, 매번 공시를 확인하기도 번거롭고, 언제 줄지 감이 안 온다면 대략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배당금 지급을 하게 되니 참조하시면 됩니다.

 

  • 주식배당 기준일 확정 : 보통 연말 폐장일
  • 주주총회 및 배당 공시 : 다음 해 3월(1분기 말)
  • 배당금 지급일 : 4월 중순(공시 이후 한 달 이내)

 

보통 기말배당을 하는 기업의 경우 위와 같은 시점에서 배당금 지급일이 정해지며, 기업에 따라 수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주식 배당금 지급일 확인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을 사용하여 배당금 지급일 확인방법

금융감독원이 운영하는 전자공시 시스템(dart)을 활용하면, 주식시장에 상장된 모든 회사의 정보공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정보공시 내용에는 배당에 관한 내용도 공시가 되며,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전자공시 시스템에 접속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2) 회사명을 검색합니다.(예시 : 삼성전자)

 

 

지금은 배당 관련 공시 이후 여러 공시들이 많이 나와 아래쪽으로 리스트가 밀려 있지만, 스크롤을 내리다보면 '현금/현물 배당 결정' 공시를 찾을 수 있습니다.

 

 

3) 현금, 현물 배당관련 공시를 확인

위의 공시 내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공시 상세 정보가 나오며, 해당 공시 내용에서 주식 배당금 지급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분기배당을 하고 있기 때문에, 위에 설명드린 기말배당과는 날짜가 많이 다르지만, 위와 같은 방식으로 배당금 지급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증권정보 포털 세이브로 홈페이지 활용 배당금 지급일 확인방법

세이브로는 증권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들을 종합하여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전자공시 시스템처럼 정확하게 해당 연도의 배당금 지급일을 확인할 수는 없지만, 지난 기간 동안의 배당금 지급일을 확인하여 다음 해의 배당금 지급일을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또한, 배당 지급일 외에도 배당 금액, 현금 및 주식 배당 현황, 배당률 등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세이브로 홈페이지에 접속

 

SEIBro

 

seibro.or.kr

 

2) 주식 → 배당정보 → 배당 내역 전체 검색 순으로 들어갑니다.

 

 

3) 배당 현황을 알고 싶은 기업을 검색(예시 : 삼성전자)

 

 

 

 

 

 

위와 같이 기업명과 기준일 기간을 넣고 검색을 하면 해당 기간 동안 기업이 배당을 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간동안 현금 및 주식 배당을 한 내역이 모두 나오기 때문에, 기말 배당이나 분기배당을 하는 기업의 대략적인 배당일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기말배당을 하는 기업일 기준으로 작년 12월 30일에 주식을 갖고 있는 주주는 올해 3월 주주총회의 결정 및 공시 이후 4월 중순 즈음에 배당금이 지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기업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MTS나 HTS를 사용하여 조회하거나,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에서도 확인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배당에 관련된 사항은 증권회사에 등록된 주소(자택 또는, 직장)로 우편을 통해 통보됩니다.

 

참고로, 배당금에 대한 세금은 15.4%(소득세 14% + 지방소득세 1.4%)를 원천징수 한 뒤 주주의 증권계좌로 입금됩니다.

* 배당 및 이자 등 금융소득이 2천만 원 이상일 경우 종합소득 과세로 징수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ADR 지표에 관하여

  - 데드 캣 바운스에 관하여

  - 백신여권 관련 관련 코인 및 관련주 정리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 블로그는 여러분들의 관심과 블로그에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음을 밝힙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함께 커피 한잔 할 수 있는 베풂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