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모음/창업

반찬가게 창업비용과 월 수익 분석

Ameny 2022. 10. 13. 00:16

반찬가게는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한 사업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최근 1인 가구의 증가와 더욱더 바쁜 삶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의 상황을 고려한다면, 반찬가게 시장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찬가게 지역 상권에서 단골을 확보한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리 실력을 갖추고 있다면 한 번 도전해볼 수 있는 창업 아이템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반찬가게 창업비용과 월 수익에 대한 분석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창업을 고민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반찬가게-창업비용-썸네일
    반찬가게 창업비용, 월 수익

     

    반찬가게 창업비용

    반찬가게는 아파트 단지 상가, 원룸 밀집지역 등의 상권에 창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맞벌이 가구가 많아지고,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집에서 요리를 하기보다는 외식, 배달, 반찬가게 이용 등 비교적 간편하게 하는 식사를 선호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2~3인 가족이 많아지면서 마트에서 장을 봐서 재료를 손질하고, 요리를 하기에는 양 조절도 어렵고, 손도 많이 가기 때문에 반찬가게를 자주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 사업자 햇살론 승인 잘되는 곳 찾기

    저 역시도 재료를 사서 요리하기보다는 반찬가게를 더 자주가는 편입니다. 동네에 반찬가게가 세 곳이 있어 돌아가며 반찬을 구매하면 질리지도 않고, 각 반찬가게별로 맛있는 반찬이 다르기 때문에 매우 만족하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골목 상권에 이미 반찬가게가 있다고 해도, 반찬가게를 창업해 시장 점유율을 뺐어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찬가게 특성상 30대 이상의 여성들이 자주 찾으며, 한번 단골이 되면 꾸준히 이용하는 단골이 많기 때문에 다른 반찬가게와 차별화(맛, 가격 등)를 할 수 있다면 창업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인 창업과  프랜차이즈 반찬 가게 창업

    반찬가게는 개인이 창업할 수도 있고, 프랜차이즈 창업을 할 수 도 있습니다. 개인이 많은 수의 반찬 요리 레시피를 보유하고 있다면 개인 반찬 가게를 창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을 하게 되면 본사에 내야 하는 가맹비와 교육비, 인테리어 비용 등이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에 초기 창업비용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프랜차이즈 반찬가게를 창업한다면, 요리와 가게 영업을 위한 교육, 레시피 제공, 홍보물 제공 등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교적 수월하게 창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기존에 영업중인 반찬가게를 인수한다면, 권리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글도 읽어보세요.

     

    권리금의 의미와 종류(영업, 바닥, 시설 권리금이란?)

    권리금은 상가를 임대하여 창업을 하거나 기존에 영업 중인 사업을 인수하여 사업을 할 때 많이 나오는 단어입니다. 창업을 할 때 임대 보증금과 창업에 필요한 시설, 인테리어, 재료비 등만 생

    ameny.tistory.com

     

    창업비용 정리

    반찬가게를 창업하는데 10평~15평 정도의 매장 크기면 충분합니다. 굳이 고정비가 많이 드는 15평 상의 큰 매장을 운영하기보다는, 반찬을 요리할 공간과 판매할 공간만 확보하여 고정비(임대료, 관리비 등)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10평 기준 프랜차이즈 반찬가게 창업비용을 분석하였습니다.

    • 프랜차이즈 가맹비 : 700만 원
    • 레시피 및 가게 운영 교육 : 300만 원
    • 인테리어 비용 : 2,000만 원
    • 주방 설비 및 집기 : 1,800만 원
    • 외부 간판 설치 : 500만 원
    • 홍보 비용 : 100만 원
    • 기타 비용 : 1,000만 원

    위와 같이 반찬가게 창업비용은 6,400만 원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기타 비용은 에어컨 및 난방, 상/하수도 등 추가로 설치 및 공사를 해야 할 경우 들어가는 예상 비용입니다.
    홍보는 보통전단지를 배포하는 기준이며, 배달의민족, 요기요 광고 등 배달 플랫폼 이용 홍보는 매월 고정비 형태로 지출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 반찬가게를 창업한다면 프랜차이즈 가맹비, 교육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비용 역시 프랜차이즈의 규격에 맞추지 않아도 되니 줄일 수 있는 금액이 있습니다.
    주방 설비 및 집기도 굳이 새것을 사지 않고, 중고 주방 집기를 구매하는 것도 창업비용을 줄이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토스뱅크 사장님 마이너스통장 활용법

     

    반찬가게 월 수익 분석

    반찬가게는 보통 오후 늦게부터 저녁시간에 가장 고객이 많이 오며, 3~4시간 만에 빠르게 반찬이 소진됩니다. 오전부터 점심시간 정도까지 요리를 하고, 사람들이 많이 늦은 오후 시간대의 4시간 동안 매출이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찬가게의 시간당 매출은 평균 6만 원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하루 매출은 6만 원 x 4시간 = 24만 원의 매출이 발생한다고 보면 됩니다. 한 달에 25일 운영을 하면 600만 원의 매출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찬가게의 객단가는 15,000원으로 계산한다면 하루에 16명 정도 손님이 방문하면 월 600만 원 매출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고객 1명당 평균 15,000원으로 잡은 이유는, 저희 동네 반찬가게에서 밑반찬 2~3개, 메인반찬 1개 구매하면 15,000원 정도 나오기 때문입니다.

    햇살론 추가대출, 재대출 받는법

    반찬가게 운영 노하우

    업계에서는 반찬가게 운영 시 전체 매출에서 재료비 및 고정비는 매출액의 40%를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최소 마진율은 매출액 대비 50% 이상 나오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반찬가게는 재료 구매와 요리에 인력이 필수로 들어가기 때문에 마진율이 50%가 나오지 않으면 인건비도 못 뽑는다고 봐야 합니다.
    나머지 10%는 대내외적인 요건으로 변동 가능한 부분을 감안해야 할 비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찬가게는 초기 창업 시 다양한 이벤트(추가 반찬, 할인쿠폰, 포인트 등)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고, 맛과 위생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네 장사이다보니 맘 카페 등 엄마들의 커뮤니티에서는 소문이 빠르기 때문입니다. 배달 플랫폼을 사용한다면 별점 관리도 신경 써야 하며, 위생, 맛, 유통기한 등에 대해 면밀히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와 같이 반찬가게 창업비용과 월 수익 분석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창업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