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체기록 조회(단기연체, 장기연체), 휴대폰 요금 미납과 신용등급 하락
신용등급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대출, 신용카드 납부, 휴대폰요금 미납 등의 연체기록입니다.
연체기록이 있다는 것은 약속을 잘 지키지 않는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체기록을 조회하는 방법과, 단기연체 및 장기연체의 구분 기준, 휴대폰 요금 미납 시 신용등급이 하락하는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연체기록 조회 방법
본인의 연체기록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NICE 지키미'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나이스 지키미는 회원가입 없이 본인의 신용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NICE평가정보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회원가입 필요 없이 필수로 확인해야 하는 약관에만 동의한 뒤 본인인증을 하면 채무불이행 정보, 단기연체 내역, 대출정보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은 휴대폰, 신용카드, 공인인증서 중 하나로 인증하면 됩니다.
본인인증 후 아래 화면과 같이 장기연체정보, 단기연체내역, 공공정보, 금융질서문란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본인이 현재 이용 중인 대출내역, 신용정보 조회 내역 등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 '대출이자를 연체하면 발생하는 일'에 대한 내용도 읽어보세요!
단기 및 장기 연체기록 등록
연체기록을 조회하면 단기연체와 장기연체로 구분되어 나옵니다. 단기와 장기를 구분하는 것은 연체한 기간으로 '3개월'을 초과했는지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3개월은 금융기관이 근무하는 '영업일' 기준입니다.
- 단기 연체 : 3개월 미만 연체
- 장기 연체 : 3개월 이상 연체
즉, 연체를 시작한 뒤 3개월 안에 상환한다면 단기연체 기록이 남게 되며, 그 이상이 되면 장기연체 기록이 남게 됩니다. 장기연체를 하게 되면 채무불이행 명부에 등록되어 향후 금융거래를 할 때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연체 기간과 건수에 관계없이 연체금액이 10만 원 미만일 경우 연체로 분류하지 않으며,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10만 원 소액 연체의 경우 신용평가 기관 및 금융사에 공유되지는 않지만, 연체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에 대출을 받는 등 금융거래를 할 때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10만 원 이상 5 영업일 이상 1건 연체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신용점수가 하락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연체 내역은 신용평가 기관과 금융사에 연체기록이 공유가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연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 요금 미납 시 신용등급 영향
휴대폰 요금을 납입 기한을 맞추지 못하고 미납을 하게 되면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보통 휴대폰 요금은 통신 서비스 이용(음성통화 및 화상통화, 데이터 통신) 금액과 휴대폰 단말기 할부금이 더해져 나오게 됩니다.
각 요금의 종류에 따라 신용등급 영향이 달라지게 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통신 서비스 이용요금 미납 : 연체 기록이 남지 않으며,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 없음
- 단말기 할부금 미납 : 미납 및 연체 기록이 남으며,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 있음
휴대폰 요금은 위 두 개의 금액이 같이 청구되기 때문에, 따로 구분해서 납부하지 않는 한 연체가 되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위와 같이 단기 및 장기 연체기록 조회 방법, 휴대폰 요금 미납과 신용등급 영향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경제 인기글 |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