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환자들에게 필수 의료기기인 '흡입기'는 종류에 따라 약제를 기관지까지 전달하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천식 흡입기의 종류 다섯 가지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천식 흡입기 종류 썸네일
    천식 흡입기 종류

     

    천식 흡입기 종류

    천식 환자들은 흡입제 형태로 약을 투입하게 되는데, 이는 기관지를 흡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특별한 기구인 '흡입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천식 흡입제는 알약이나 시럽 형태가 아닌, 가루약입니다. 가루약을 기관지까지 전달하기 위해 흡입기를 쓰는 것이며, 흡입기 종류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MDI : 정량식 흡입기
    • DPI : 건조분말 흡입기
    • SMI : 연무형 흡입기
    • Spacer(스페이서)
    • Nebulizer(네뷸라이저)

    ✅ 천식 주요 증상 및 치료법, 천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세요!

     

    천식 증상과 치료법, 천식에 좋은 음식은?

    천식은 알레르기 염증으로 인해 기관지가 반복적으로 접아지는 만석 호흡기 질환을 의미합니다. 최근 환경적인 변화 때문인지, 천식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천식이 없다가 갑자기

    ameny.tistory.com

     

    MDI : 정량식 흡입기

    정량식 흡입기
    천식 정량식 흡입기

    천식 환자들이 사용하는 '흡입기' 라고 하면, 가장 많이 떠올리는 흡입기로, 일반인들에게도 익숙한 형태의 흡입기 입니다.
    정량식 흡입기는 안에 추진체가 들어있어, 버튼을 누르면 약이 자동으로 분사되며 기관지로 약제가 전달되게 됩니다.
    정량식 흡입기에 들어가는 약제는 천식 증상 완화제인 '벤토린 에보할러'가 대표적이며, 정량식 흡입기에 사용되는 약제는 대부분 '에보할러, 라피헬러, 에어로솔'등의 명칭이 붙게 됩니다.
    참고로, 정량식 흡입기는 약 200회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PI : 건조분말 흡입기

    건조분말 흡입기
    천식 건조분말 흡입기

    건조분말 흡입기는 정량식 흡입기(MDI)와 달리 약을 밀어주는 추진체가 없습니다. 즉, 천식 환자가 폐까지 약제를 전달하기 위해 스스로 흡입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약제는 세레타이드 디스커스가 있으며, 약 뒤에 붙는 숫자가 커질수록 스테로이드의 용량이 많아집니다.
    건조분말 흡입기는 약 60회 내외로 사용 가능하며, 대부분 흡입기에 사용 횟수가 표시됩니다.

    SMI : 연무형 흡입기

    연무형 흡입기
    천식 연무형 흡입기

    연무형 흡입기도 건조분말 흡입기(DPI)와 마찬가지로 추진체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흡입기에 있는 스프링의 탄력으로 약이 분사되면서 약제가 폐까지 전달되기 때문에 환자가 직접 빨아들이는 흡입 동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연무형 흡입기는 구강에 침착이 적게 되기 때문에 더 효과적으로 기관지에 약제를 전달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Spacer(스페이서)

    흡입기 스페이서 구조
    천식 흡입기 스페이서

    스페이서는 주로 나이가 어린 천식 환자들에게 사용합니다. 흡입기를 사용하는데 익숙하지 않아도 사용 가능하며, 일상적인 호흡만으로도 기관지에 약제가 전달될 수 있습니다.
    스페이서는 정량식 흡입기(MDI)의 흡입구에 끼워서 사용하는 보조 도구로 볼 수 있으며,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페이서를 사용하면 흡입제 부작용인 구강 칸디다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Nebulizer(네뷸라이저)

    네뷸라이저
    천식 네뷸라이저

    네뷸라이저는 집에서 사용하기 좋은 흡입기로, 어린이 천식 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필수적으로 구비해야 할 흡입기입니다.
    네뷸라이저는 위의 네 가지 흡입기에서 사용하는 가루약 형태가 아닌, 액체 성분인 앰플 형태의 약을 사용합니다.
    네뷸라이저는 앰플 형태의 약을 분산시켜 코나 입에 맞춘 마스크(또는, 마우스 피스)를 통해 기관지에 약물을 전달합니다. 네뷸라이저는 사용을 하면서 정상적인 호흡이 가능하기 때문에, 약물이 기관지로 전달되는 과정에서도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모터로 구동되기 때문에 전원 연결이 필요하며 휴대가 어렵고, 앰플을 분산시키는데 약 5분~15분 정도 준비시간이 소요됩니다.

     

    위와 같이 천식 환자들이 사용하는 흡입기 종류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인기글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