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는 말 그대로 손, 발, 입에 선홍색 반점 및 수포가 나타나는 증상으로 5세 이아의 아기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수족구 증상과 치료법, 전염성 등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아기 수족구 증상
    아기 수족구 증상

     

    수족구병이란?

    손과 입에 수포가 생긴 모습
    수족구 증상

     

    수족구는 '손, 발, 입'에 생기는 질환으로 선홍색의 반점, 수포가 손, 발 입 속에 발생합니다.
    수족구병은 보통 5세 이아의 어린이 및 아기들에게  여름과 가을철에 유행하지만, 어린이집 등 기관에서 단체생활을 하기 때문에 유행하는 시기가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수족구는 바이러스로 인한 전염성 질환으로 한번 발생하면 집단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로 가벼운 감기 증상으로 끝나지만, 엔테로 바이러스 71이 원인이 되어 수족구병이 걸리게 되면 드물게 무균성 뇌수막염, 뇌염, 마비성 질환 등의 신경계 합병증이 발생해 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족구 원인

    수족구의 원인은 바이러스로 '콕사키 바이러스 A16, 엔테로 바이러스 71'의 감염으로 발병합니다.
    이 바이러스는 장바이러스로, 손과 입을 통해 체내로 들어오며 장에 있으면서 수족구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50도 미만에서 바이러스가 생존하며, 냉장고와 같은 낮은 온도에서도 사멸되지 않고, 알코올로도 소독이 안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주로 면역력이 약한 5세 미만의 영유아에게 쉽게 발병하며, 침, 배설물, 타액 등으로 인해 전염됩니다. 수족구는 전염성이 높은 질병으로 수족구 진단을 받으면 어린이집, 유치원 등 집단이 모이는 곳에 가지 않고 격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 증상

    수족구 증상 표현 그림
    수족구 증상ㅁ

    수족구 증상은 '손, 발,입'에 수포 및 선홍색 반점이 나타나며, 미열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수족구로 인한 수포는 빨갛게 선으로 둘러싸인 쌀알 크기의 수포성 발진이 생기며, 약 일주일 정도 증상이 지속됩니다.
    입안에 생기는 수포는 혀와 혀 점막에 주로 나타나며 4~8mm 크기의 궤양성 병변이 관찰됩니다.
    수포는 발보다 손에 생기는 경우가 더 많으며, 손바닥이나 발바닥보다 손등과 발등에 많이 생깁니다.
    참고로, 수족구에 걸렸을 때 엉덩이에서도 발진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으나, 수포화 되지는 않습니다.

     

    수족구 치료

    수족구는 특별한 치료법이 없습니다.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보통 일주일 정도 휴식을 취하면 저절로 호전됩니다.
    수족구에 걸렸을 때 탈수가 되지 않도록 수분 섭취를 많이 해주는 것이 병세를 호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입안에 생긴 수포 때문에 아기들이 음식물을 섭취하기 어렵다면, 약물 치료 및 수액요법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열이 난다면 해열제를 복용하면 됩니다.

     

    수족구로 인해 음식을 삼키기 어렵거나 힘든 경우가 있기 때문에 아기에게 탈수, 소아 변비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적절히 수분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포가 발생한 부위는 따갑거나 간지러울 수 있는데, 이를 긁어서 상처가 생길 경우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긁지 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족구 전염과 예방

    수족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의 침, 대변, 소변 등 타액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수족구 전염력은 발병 일주일 정도에 가장 강하며, 잠복기는 3~7일입니다.
    따라서, 발병 기간 동안(특히, 수포가 호전될 때까지) 격리하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형제자매가 있는 아기에게 수족구가 발생했을 때는 수건, 장난감 등을 따로 구분하며, 소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에 걸렸을 때 먹이면 좋은 음식

    아기들이 수족구에 걸리면 입안에 생기는 수포 때문에 음식물을 씹고, 삼키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먹지 않고 병이 나을 때까지 기다릴 수 없고, 잘 먹어야 빨리 나을 수 있기 때문에 수족구에 걸린 아기들이 잘 먹을 수 있는 것을 찾아서 먹여야 합니다.
    수족구에 걸리면 열감과 함께 통증이 있기 때문에, 시원한 음식이 그나마 잘 먹게 됩니다.
    죽을 식혀서 주거나, 요구르트, 푸딩, 시원한 우유 등은 수족구에 걸린 아기들이 먹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음식입니다.
    반면, 자극적인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 탄산 등은 추천하지 않으며, 산도가 높은 과일류는 과일산으로 점막에 부담이 될 수 있어 가급적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위와 같이 아기에게 자주 발생하는 수족구병의 증상과 원인, 치료법 등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인기글 TOP3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