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DC 선풍기, 서큘레이터 제품이 최근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기존 선풍기에 들어가는 AC 모터보다 고급형이라고 하면서 판매량도 올라가고 있다고 합니다.
선풍기나 서큘레이터에 BLDC 모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단점과 장점, BLDC 모터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본문에서 확인해 보세요!

 

목차

     

    BLDC 선풍기 썸네일
    BLDC 선풍기, BLDC 서큘레이터

     

     

    BLDC 모터란?

    BLDC 모터란, BrushLess DC 모터로 모터 내부의 부품 중 브러시(Brush)가 없는 모터를 의미합니다.
    기존의 DC 모터는 브러시라는 부품이 존재하며, 이러한 모터를 브러시드 모터라고 합니다.
    브러시 유무에 따라 모터에서 자석과 전류의 흐름으로 인해 회전운동이 발생하는 원리가 달라지게 되며, 각 모터 별 특징은 다음 설명과 같습니다.
    참고로, DC모터는 직류 전원을 사용하는 모터로 일반 가정에 들어오는 전기는 교류(AC)이기 때문에, DC 모터를 사용하는 선풍기는 선풍기 내부에 AC/DC 변환 장치가 추가로 들어가야 합니다. 

     

     

     

     

     

    브러시드 DC 모터(Brushed DC Motor)

    브러시드 모터가 작동하는 모습
    브러시드 모터

    브러시드 DC 모터 구동 모습

    브러시드 모터는 모터의 바깥쪽에 항상 같은 극을 갖고 있는 영구자석을 설치하고, 중앙에 코일을 감은 회전체에 전류를 흘리게 되면 극성이 바뀌면서 모터에서 회전운동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브러시드 모터에서 고정되어 있는 부분을 고정자(Stator), 회전하는 부분을 회전자(Rotor)라고 합니다.
    브러시는 회전자에 전기를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회전자에 맞닿은 채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러한 동작에서 마모가 발생해 되며, 수명이 짧고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내구성에 문제가 생기다 보니 모터의 효율이 떨어지게 되며 때로는 스파크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즉, 브러시드 모터의 단점은 브러시로 인한 소음 발생, 내구성 저하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BLDC 모터(BrushLess DC Motor)

    BLDC 모터가 작동하는 모습
    BLDC 모터

    BLDC 모터 구동 모습

    BLDC 모터는 기존의 브러시드 모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브러시' 부품을 제거한 구조로 만들어집니다.
    BLDC 모터는 브러시 대진 트랜지스터 등 파워 소자로 만들어진 드라이버 회로를 사용해 전기의 흐름을 만들어 모터를 회전시키게 됩니다.
    브러시 부품이 없기 때문에, 마찰이 일어나는 부분이 없어 소음과 발열이 적고 수명이 긴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BLDC 모터는 저속부터 고속까지 전체 동작 범위에서 구동 신뢰성이 높으며, 모터의 회전 속도 및 토크를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이 으며, 부품 수가 적어지기 때문에 브러시드 모터에 비해 소형화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BLDC 모터는 가격이 올라가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AC 모터(교류 전동기)

    AC 모터 구동 모습

    AC 모터는 교류 전류를 사용하는 모터로, 일반적인 '모터' 하면 떠오르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선풍기에 많이 사용돼는 모터이며, 단상 유도 전동기를 사용하여 모터가 회전을 하게 됩니다.
    AC 모터는 고정자와 회전자로 구성되며, 교류 단상 또는, 3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 AC 모터는 선풍기 등 소형 가전에도 많이 사용되 가격이 저렴하고 출력도 높은 장점이 있으나, 미세한 조정이 다소 어렵다는 단점을 갖고 있습니다.

     

    모터 종류별 비교 정리

    브러시드 모터, BLDC 모터, AC 모터의 특징과 장점, 단점을 비교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구분 브러시드 모터 BLDC 모터 AC 모터
    구조의 복잡성 높음 높음 낮음
    모터 효율/출력 저전력 고효율 저전력 고효율 고전력 저효율
    전력 소비량 작음 작음 많음
    수명 및 내구성 짧다 길다 길다
    소음 브러시에 의한 노이즈 발생 소음이 작음 소음이 큼
    발열 발열량 많음 발열량 작음 발열량 많음
    속도 제어 속도 조절 쉬움 중간 속도 제어 어려움
    유지보수 브러시 교체 필요 홀센서 교체 필요 유지보수 필요성 낮음
    가격 보통 고가 저가

     

     

    BLDC 선풍기, 서큘레이터

    BLDC 선풍기BLDC서큘레이터
    BLDC 선풍기, BLDC 서큘레이터

    요즘 BLDC 선풍기나 BLDC 서큘레이터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정용 선풍기나 서큘레이터는 3~5만 원 대에서 구매가 가능하지만, BLDC 모터가 적용된 선풍기, 서큘레이터는 가격대가 8만 원대부터 시작해 10만 원 후반대까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대로  BLDC 모터는 저속부터 고속까지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기존의 선풍기에 들어가는 AC모터 대비 출력이 낮은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정용 선풍기에서는 BLDC 모터로만 선풍기 바람을 만들어도 충분하기 때문에 기존의 AC 모터 대비 단점이라고 하기에는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BLDC 선풍기나 BLDC 서큘레이터는 기존의 AC 모터가 적용된 선풍기, 서큘레이터 대비 전력 효율이 좋기 때문에 전기요금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전기요금에서 아낀다고 해도 가성비가 좋다고 하기에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는 BLDC 선풍기, 서큘레이터는 소형화된 모터 덕분에 디자인을 좀 더 세련되고 예쁘게 하다 보니 고급화가 가능해졌고, 이로 인해 가격대가 올라간 것으로 보입니다.
    BLDC 선풍기가 기존 AC 모터 선풍기보다 무조건 좋다기보다는, 개인의 취향에 따라 디자인적인 측면을 고려하거나, 초미풍 제어를 해야 하는 상황(아기가 있거나)에서는 BLDC 선풍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BLDC 선풍기 할인가 사러가기

     

    BLDC 선풍기, BLDC 서큘레이터 선택이 고민이신 분들은 다음 항목을 확인해 보시고, 구매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세밀한 풍량 조절이 필요하다.
    • 성능과 함께 디자인을 중시한다.
    • 선풍기의 소음이 신경 쓰인다.
    • 선풍기 모터의 발열이 걱정된다.
    • 선풍기에 10만 원 내외로 지출이 가능하다.

    위 항목에 부합된다면 BLDC 선풍기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으며, 굳이 저럴 것 까지는 없겠다 싶은 사람은 일반 4~5만 원 대 AC 모터 선풍기를 사시는 것이 가성비가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BLDC 선풍기 및 BLDC 서큘레이터에 대한 장점, 단점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생활정보 글 TOP3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