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는 어떠한 금지나 인센티브 없이도 인간 행동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바탕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힘이자 똑똑한 선택을 이끌어내는 부드러운 힘 입니다.
이러한 넛지에 대해 이 책에서는 선택 설계자가 사람들에게 어떤 선택을 금하거나 그들의 경제적 인센티브를 훼손하지 않고도, 예상 가능한 방향으로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넛지’라는 개념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넛지(Nudge)는 ‘팔꿈치로 쿡쿡 찌르다.’의 뜻입니다.
이것은 일종의 자유주의적인 개입, 혹은 간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사람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부드럽게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는 여전히 개인에게 열려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인간의 행동에 기반한 리처드 탈러의 행동경제학은 2017년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표적인 넛지의 사례로 남자화장실 소변기의 파리스티커가 있습니다. 화장실 이용시 소변이 튀지 안게 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있습니다.
1. 금지 : 지저분하게 이용하는 사람의 입장을 제한한다.
2. 인센티브 : 깨끗하게 사용하는 사람에게 할인쿠폰, 금전적 보상을 제공한다.
3. 넛지 : 소변기에 파리모양 스티커를 붙인다.

위와같은 방법 중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넛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고앙에서는 소변기에 파리스티커를 붙여놓음으로써 소변기 밖으로 새어나오는 소변량을 80%나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소변기 사용시 깨끗하게 사용하라는 경고나, 파리를 겨냥하라는 말조차 없었지만, 인간 행동에 대한 적절한 이해를 바탕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어낸 셈입니다.

인간은 실수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인간이 만든 계획이란 늘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이른바 ‘계획오류’에 빠지기도 합니다. 또한, 인간이 내리는 결정과 판단은 현상유지 편향에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사람들은 수많은 이유로 현상을 유지하거나 주어진 디폴트 옵션을 따르는 것이 자연스럽게 보이게 됩니다.

사람들의 행동 중 자주 빠지는 현상들이 있습니다.
하나는 동태적 비일관성, 나머지 하나는 자동모드 라는 것입니다.
동태적 비일관성은 처음에는 A보다 B를 선호다가가 나중에는 B보다 A를 더 선호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주말 오전에 집에서 텔레비전을 보다가 운동을 갈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시간이 지나게 되면 그런 의도는 사라지고 계속 텔레비전 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동모드의 예로는, 영화관람객들에게 큰통과 중간통의 크기에 팝콘을 담아줬을 때 큰통을 받은 사람들이 팝콘을 더 많이 먹게 됨을 실험결과로써 얻을 수 있었습니다.
즉, 사람들은 이런저런 고민없이 주어진 환경에 자동적으로 따라가게 되는 성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인간은 나름대로 유혹과 환경에 저항한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인간의 자아는 계획하는 자아와 행동하는 자아로 구분하여 생각할 수 있습니다. 행동하는 자아는 흥분을 동반하는 유혹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계획하는 자아는 행동하는 자아의 감정과 행동을 통제하기 위해 조절하기 위해 존재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 자아가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넛지가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우리는 선택설계자들이 만든 세상에서 살고 있습니다.
화장실 변기에 파리 스티커를 붙인 사람들, 그런 사람들을 선택설계자라고 하며 이러한 선택설계자들은 사람들이 결정을 내리는 데 배경이 되는 정황이나 맥락을 만드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붑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이 선택설계자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넛지는 자유주의적 개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유주의는 사람들이 쉽게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자유로운 선택을 방해하지 안아야 합니다. 그리고, 개입이란 것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쪽으로 선택하도록 이끌어 나가야 합니다. 따라서, 넛지는 명령어나 지시어가 되지 않아야 하며, 선택을 금지하거나 경제적 인센티브를 크게 변홰키지 않고 예상 가능한 방향으로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이 책은 넛지가 왜 필요한지, 넛지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책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만들어진 넛지가 어떠게 작용하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영향력에 대해서는 정보와 압력이라는 두가지 측면면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있기도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