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증시가 또 한 번 폭락하였습니다.

장중에 코스닥과 코스피 시장 둘 다 서킷브레이커가 걸리는 나름 역사적인 날이었다.(ㅠㅠ)

서킷브레이커 제도가 도입된 이후로 발동된 것은 코스피 다섯 차례, 코스닥 아홉 차례이다.(이번 발동 포함)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유가 하락 악재로 인한 국내 증시뿐만 아니라 글로벌 증시는 연일 내리막길을 내려가고 있다.

매우 슬픈 현실이지만, 그 속도는 가히 대단하다고 할 정도로... 역대급 하락이다.

미국 S&P500 지수의 -20%하락까지 걸리는 시점에 대해 정리해놓은 차트다.

1929년 미국 대공황

1987년 블랙 먼데이

2020년 코로나19 사태(?)

차트로만 놓고 본다면 지금이 대공황 시기보다 더 가파른 주식시장 하락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약 100년간의 시간이 흐르면서 자산이 커지고, 그와 함께 더 크게 부풀어온 버블이 터지는 중일지 모르겠다.
(그렇다면 앞으로 몇번의 거품이 더 꺼져야 할지..)

대공황의 시기보다 더 발달된 거래 시스템으로 인해 사람이 거래하는 것보다 기계(컴퓨터, 알고리즘)가 거래하는 양이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변동성이 더 커진 것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알고리즘 특성상 감정을 배제하고, 특정 조건에서 매매가 이루어지는 시스템이다보니, 시장에 충격이 와서 VIX 지수가 급등한다던가, 특정 지수대 이하나 지지선 등을 이탈할 경우 일시에 매도가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매도는 또 다른 매도를 불러오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을 우리는 '플래시 크래시(Flash Cruch,)'라 칭한다. 순간적인 급락을 뜻하는 것이다.

거기에 덧붙여 개인 또는 투신 등에서 갖고있던 신용물량들에 대한 반대매매가 쏟아져 나와 매도는 또 매도를 부르는 형태가 된다. 또한, 다음날 반대매매가 두려워 오후장(보통 2시~2시 반 전후.. 이때 마진콜 연락을 받는다.)

주식 거래에서 반대매매란, 신용융자를 통해 주식을 매수하거나 증권사의 돈을 빌려(스탁론) 주식을 매수한 뒤 만기일 내 상환하지 못할 경우 고객의 의사와 상관 없이 주식을 강제로 일괄 매도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미수거래는 3일, 신용거래는 1개월~5개월 정도이다.)
또한, 만기일 미상환 외에도 담보가치(주가)가 일정 비율 이하로 하락할 경우 증권사의 마진을 확보하기 위해 전화(콜)을 하게 되는데, 영어로 마진콜(Margin Call)이라고 하며 반대매매 나간다고 전화를 준다고 한다.(요즘에는 문자로 오는 듯?... 신용매매를 해본 적이 없어서 받아본 적도 없다.)

이러한 반대매매는 증권사가 망하지 않기 위해 최우선 매도조건 형태로 매도주문이 나가버리고, 보통 시장의 가격보다 매우 많이 하락한 가격대에서 매도가 걸리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이유로 마진콜을 받은 사람들은 강제매도 되지 않기 위해 당일 오후장에 손절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주가는 한층 더 하락을 가속하게 되는 매도가 매도를 부르는 형태가 되어버린다.

장 막판 즈음에는 대부분 반대매매 물량을 주워 담는 노련한 투자자들이 있기도 하다.
신용이 털려야 제대로 반등할 수 있기 때문에 반대매매가 쏟아져 나오는 시기가 어느 정도 바닥권에 다다르지 않았나.. 하는 지표가 되기도 한다.
하지만, 요즘같은 변동성에는 그런 예측마저도 무의미하게 되지 않을까?.. 하루의 시작과 끝, 그리고 그 중간중간도 너무나 다이내믹하다.


오늘 하루 동안 받은 경제신문 푸시 알람이다.
- 뉴욕증시 폭망, 다우 3만선 붕괴
- 코스피 상승 출발(오늘은 반등각?.. 기대)
- 국내 코로나 환자 152명 증가(왜 안 줄어듬?ㅠㅠ)
- 강풍 경보(봄이 오기 전 나름의 꽃샘추위인가?)
- 오전 11시 코스피 1500선 붕괴(내 멘탈도 붕괴)
- 정부 특단의 조치 발표(살려주세요..)
- 점심 먹기 전 코스피 사이드카 발동(이 와중에 밥은 맛있게 잘 먹음)
- 밥 먹고 나니 코스피, 코스닥 사이드카 동시 발동(2차 멘붕)
- 정부 안정펀드 논의...(효과는???)
- 코스피 1457.64 마감(ㅠㅠ)
- 환율 1285.7원 마감(오 마이 갓)
- 밤 열시 즈음...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600억 달러 규모(내일 기대?ㅋㅋ)

이상 개미의 마인드..

한미 통화스와프 체결 후 역외환율 급락

환율이 빨리 안정화되길...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