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둘째 발가락 쪽으로 심하게 휘어져 엄지 발가락 관절이 안쪽으로 돌출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무지외반증이 심할 경우 엄지발가락과 둘째발가락이 엇갈릴 정도로 돌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앞이 좁고 굽이 높은 하이힐 같은 신발을 자주 착용할 경우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발의 첫번째 중족골이 발 안쪽으로 휘어지고, 엄지발가락은 반대 방향으로 휘어지는 발의 변형 질환입니다.

 

 

무지외반증 원인

 

무지외반증의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 선천적 요인 : 평발이거나 발볼이 넓을 때 무지외반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후천적 요인 : 볼이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는 경우 무지외반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최근 들어 나타나는 무지외반증은 주로 후천적인 요인이 주된 원인이 되며, 남녀에 상관없이 폭이 좁고 딱딱한 신발을 신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및 진단

 

무지외반증의 주요 증상은 엄지발가락이 휘어지고 관절이 발 안쪽으로 돌출되는 것입니다.

 

돌출된 관절은 서있거나 발을 움직일 때 자극을 받게되고, 굳은살이나 염증으로 인해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이 심해지면 발 모향의 변형과 더불어 허리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주요 증상

 

  1. 내측 돌출부 염증 및 통증 (돌출된 부위의 연부조직에 염증이 생겨 붓거나 열감을 동반한 통증이 발생)
  2. 두번째 혹은 세번째 발가락이 연결되는 앞꿈치 부위의 통증 및 굳은살
  3. 엄지발가락과 두번째 발가락의 충돌
  4. 발의 앞볼이 넓어지는 현상

 

 

무지외반증은 위 사진과 같이 1번 ~ 4번 부위에서 관련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은 육안으로 검진하거나 굳은살과 발가락 모양, 관절 등을 만져보는 촉진으로 진단합니다.

 

치료를 위한 진단은 X ray 촬영을 통해 뼈와 뼈가 이루는 각도, 관절의 변형, 염증, 운동 범위 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 통증

무지외반증을 적절하게 치료하지 않고, 불편한 신발을 계속 신고다니게 될 경우 엄지발가락의 변형뿐만 아니라 관절에 염증이 생기거나, 다른 발가락과 발 부위까지 통증이 발생하며, 심할 경우 허리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걸을 때 신체를 지지하며 추진력을 주는 역할을 하는 엄지발가락이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면 발의 다른 부위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초기에 발가락이 조금 휘어진 것 정도로 통증을 동반하지 않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고 넘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가락이 휘어지는 정도가 심해지면서 신발이나 구두에 맛닿는 면이 자극을 받게 되고 굳은살이나 염증이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족욕을 해주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방법이 있으며, 착용하는 신발을 편한 신발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지외반증 치료

무지외반증 치료는 환자의 관절 변형 및 휘어진 정도, 통증, 치료의 목적(미용적 문제 해결, 통증 등)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무지외반증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착용하는 신발을 바꾸거나, 발가락 교정을 위한 교정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무지외반증 상태가 심할 경우 수술을 통한 교정을 진행합니다.

 

무지외반증 교정 수술은 발가락이 휘어지면서 돌출된 부위의 뼈를 깎아내고, 인대와 연부 조직의 길이를 조절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평소 발에 부담이 가는 신발을 착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발가락의 휘어짐이 보일 때는 병원 진료를 통해 무지외반증 교정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무지외반증의 원인과 진단, 통증이 생기는 이유, 치료법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근육 회복 보충제(근육량 늘리는 법)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손가락 마디 통증 치료 방법은?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