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효능 10가지

딸기는 겨울부터 봄까지 나오는 과일입니다.비닐 하우스에서 경작하는 딸기가 많이 나오지 않을 때는 봄철 노지에서 나오는 딸기가 대부분이었습니다.하지만, 지금은 비닐하우스 안에서 키우는 딸기가 많아졌으며, 딸기의 품종 개량도 꾸준히 이루어져 지금은 12월 말 쯤 부터 딸기가 나오기 시작해 다음해 4월 ~ 5월까지 먹을 수 있는 과일이 되었습니다.

 

딸기는 겨울부터 초봄까지 먹을 수 있는 제철과일로, 딸기가 나오기 시작하는 12월 말부터 3월 말까지가 맛이 좋습니다.참고로, 딸기로 유명한 지역인 논산시의 딸기축제도 보통 3월 말 ~ 4월 초에 하고 있습니다.

 


 

 

1. 변비 예방

딸기에는 섬유질과 팩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섬유질과 팩틴 성분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며, 설사가 날 때도 완화시키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2. 뼈 건강

딸기에는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륨 및 망간, 미네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딸기는 성장기 아이들이나 뼈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하는 노인들에게 좋은 간식이자 뼈건강용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딸기의 칼로리는 100g당 27kcal로 칼로리가 적은 편 입니다. 

딸기를 식사 전에 먹게 되면 포만감과 함께 음식의 섭취량을 줄일 수 있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딸기에 함유된 비타민 C는 신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열량을 많이 소비하는데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딸기는 다이어트용 간식으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4. 탈모 예방

딸기 효능 중 하나는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겨울철 건조해지는 기후로 두피 트러블과 함께 탈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겨울철 제철 과일인 딸기를 먹으면 탈모를 예방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딸기에 들어있는 엽산, 엘라그산, 비타민 B5 및 비타민 B6은 탈모 방지에 효능을 갖고 있으며, 탈모 뿐만 아니라 곰팡이 억제와 비듬 발생의 방지에 효능이 있는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5. 시력 저하 예방

딸기는 눈에 좋은 안토시아닌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근시와 백내장 발생 예방에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눈의 망막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색소체가 부족하게 되면 시력 저하가 발생할 수 있는데, 딸기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의 회복 및 보호에 효과를 보입니다.

6. 항암효과

딸기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 C는 사과의 10배, 레몬의 2배 가량입니다.

비타민 C는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 예방과 항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면역령을 향상시켜 추운 겨울에 면역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감기를 비롯한 각종 질병의 예방에도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딸기에 들어있는 알리직산은 암세포의 세포자살(Apotosis)를 유발하는 기능이 있어 암세포의 억제에도 도움을 줍니다.

 

 

7. 임산부 건강

딸기에 들어있는 엽산은 임신 초기에 태아의 신경관 형성에 도움을 주며, 신경에 결함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태아뿐만 아니라 산모의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임산부가 먹기에 제격인 과일입니다.

 

 

8. 기억력 향상

딸기에 함유된 피세틴 성분은 체내의 신호 전달을 활발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신호 전달 체계가 활발해 지면 기억력 항상과 치매를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9. 당뇨 예방

딸기의 달콤한 맛 때문에 당 함유량이 높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GL 수치(혈당부하)가 1로 과일중에는 낮은 편 입니다.

따라서, 딸기 섭취시 체내의 혈당수치가 느리게 올라가기 띠문에, 당뇨가 있는 사람도 먹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과일입니다.

또한, 딸기의 피세틴 성분은 당뇨 증상의 완화에도 효과가 있으며, 특히 임신성 당뇨 환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단, GL 수치가 낮다고 해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으니 하루 10개 안쪽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10. 신경통 예방

딸기에 함유된 네틸리실레이트와 비타민 C, 비타민 A1, 비타민 B1과 같은 여러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이 있으며, 이는 신경통에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딸기 부작용

딸기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을 수 있는 과일이지만, 일부 사람들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 및 기저질환과 연관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으니 섭취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딸기 씨에는 미량의 독성이 있어 돌 전의 아기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딸기가 갖고 있는 차가운 성질 때문에 장이 예민한 사람에게는 설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천식이나 알레르기 비염을 갖고 있는 사람이 섭취할 경우 입주변 가려움증 및 콧물, 재채기 등의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혈액 응고 장애가 있는 사람의 경우 딸기를 과다 섭취시 멍이나 출혈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딸기 잼이나 주스 등을 장기간 과다섭취 할 경우 간에 부담을 주거나 요산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딸기는 칼륨 함량이 많아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심할 경우 부정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상품성 향상을 위한 곰팡이 억제제, 수분증산 억제제 등이 체내에서 독소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딸기는 잔류농약이 없도록 잘 세척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딸기 보관법

딸기는 수분이 풍부한 과일로 잘못된 보관시 쉽게 무르거나 변질될 수 있습니다.

딸기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할 수 있습니다.

 

1. 딸기 냉장 보관법

 1) 딸기를 씻지 않은 상태에서 멍이 들거나 물러진 딸기를 제외합니다. 무른 딸기를 함께 보관시 다른 딸기도 쉽게 물러질 수 있습니다.

 2) 통에 키친타올을 깔은 뒤 딸기가 서로 닿지 않도록 벽을 만들어 줍니다. 이 때 딸기를 놓는 방향은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해 줍니다.

 3) 딸기를 일정한 간격으로 띄워 담아준 뒤 키친 타올을 덮어 냉장보관해 줍니다.

※ 이런식으로 보관할 경우 약 2주 정도 싱싱한 상태로 딸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2. 딸기 냉동 보관법

 1) 딸기를 깨끗하게 씻은 뒤 키친타올로 딸기의 물기를 깨끗하게 말려 줍니다.

 2) 지퍼팩에 딸기를 1단만 가지런히 담은 뒤 그 상태로 냉동 보관을 합니다.

※ 지퍼팩이 없으면 밀폐용기에 딸기 꼭지를 아래로 향하게 하고, 딸기 간격을 띄워 담은 뒤 냉동해 주면 됩니다.

 

 

   관련 글

  - 국화차 효능 부작용 정리(Feat. 국화차 만드는 법)

  - 유자차 효능 부작용정리(Feat. 유자차 만드는 법)

  - 은행 효능 부작용 정리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