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란?

유자는 귤속의 잡종 재배식물 귤나무와 의창지(탱자와 유사하나 탱자와는 다른 종) 간의 자연교잡을 통해 생겨났으며, 유자나무의 열매인 '유자'는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유자차는 유자나무에서 열리는 유자 열매를 청으로 만든 뒤, 이 유자청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는 것이 유자차 입니다.유자는 노란색의 구 형태를 갖고 있으며,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신맛이 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여러 효능을 갖고 있는 유자차는 주로 겨울에 많이 찾는 식음료로 레몬보다 비타민 C 함유량이 3배 이상으로 겨울철 면역력 향상과 감기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유자가 주로 나는 지역은 한국과 중국, 일본이며, 귤나무 속에 속하는 식물 중 유자는 내한성이 강한편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전라남도 고흥, 완도, 장흥, 진도 지역과 경상남도 거제, 남해, 통영등에서 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나는 유자는 껍질이 두꺼우며 강한 향을 갖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자차 효능

유자는 11월부터 12월까지 제철이며, 집에서도 쉽게 유자를 청으로 만들어 유자차를 간편하게 타 먹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유자청을 구입하여 유자차를 간편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새콤한 향과 맛이 좋은 유자는 쿠키나 빵, 떡 등의 재료로도 활용되기도 합니다.

 

유자차 효능1 : 감기 예방 및 감기 치료

추운 겨울에 사람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 중 하나인 감기에 대해 유자차 효능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자에는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하며, 이는 감기의 예방과 감기에 걸렸을 때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유자는 바나나의 10배, 감의 2배, 레몬의 3배 가량에 해당하는 비타민 C를 150mg을 함유하고 있으며, 유자가 갖고 있는 리모넨 성분은 목감기로 인한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침을 완화해주는데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유자차 효능2 : 피로회복

유자아 갖고있는 성분 중 하나인 구연산은 피로의 원인이 되는 체내 젖산의 분비를 억제해주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만성피로로 인해 활력이 떨어졌을 때 유자차를 마시면 피로회복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유자차 효능3 : 혈관질환 개선

유자에 함유된 리모넨 성분과 펙틴 성분은 혈액의 흐름을 개선해주는데 효능을 갖고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유자의 헤스페리딘 성분은 모세혈관의 강화에 도움을 주어 말초혈관 혈액순환 문제, 고혈압 및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 및 완화하는데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유자차 효능4 : 소화불량 개선

유자차에는 구연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구연산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음식을 먹은 뒤 속이 더부룩하거나 소화불량이 있을 때 유자차를 마셔주면 소화불량을 완화시키는데 효능을 줍니다.

 

 

유자차 효능5 : 빈혈 예방

유자차 효능 다섯번째는 빈혈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것입니다.

유자에는 엽산이 많이 들어있는데, 엽산은 빈혈을 예방 및 개선시킬 수 있으며 특히, 임산부에게는 태아의 발달에 중요한 성분입니다.

 

유자차 효능7 : 뼈 건강 개선

유자는 다른 과일에 비해 칼슘의 함량이 많습니다. 유자차 효능으로 뼈 건강을 유지하고 골다공증 예방 및 관절염등의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유자차 부작용

유자차는 주로 설탕을 넣어 청을 만든것을 따뜻한 물에 타 먹거나, 꿀물에 같이 넣어 먹게 되는데, 이때 설탕의 양을 과도하게 많이 넣거나, 너무 자주 먹게 될 경우 과도한 당 섭취로 오히려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 환자의 경우 유자차의 당 성분으로 인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유자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 많이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몸이 차가운 사람은 유자차를 먹을 때 소량씩 섭취해 나가며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유자차 만드는 법

유자차 만드는 법은 크게 3단계로 진행되며, 준비물과 만드는 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유자차는 유자청을 따뜻한 물에 타 먹는 것으로, 유자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유자청을 먼저 만들어야 합니다.

 

 

1. 유자차(유자청) 만들기 준비물

  • 유자 : 상처없이 껍질이 단단하고 울퉁불퉁하며, 향과 색이 진한 것을 선택합니다.
  • 설탕 또는 꿀
  • 유리병 : 유자에 함유된 비타민 C는 철에 닿으면 산화되는 성질이 있어 유리병에 담아 보관해야 합니다.

 

2. 유자차 만드는 법(유자청 만들기)

  • 유자 깨끗하게 씻기
    베이킹 소다를 물에 잘 푼뒤 유자를 30분 정도 담갔다가 꺼내어 굵은 소금으로 문지르며 씻어줍니다.
    상처가 난 부위가 있다면 칼로 도려내 주세요.
  • 유자 씨 빼기
    유자 씨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손이 많이 가더라도 꼼꼼하게 전부 빼 주는 것이 좋습니다.
  • 유자 채 썰기
    유자 씨를 제거한 뒤 껍질이 붙어있는 상태로 잘게 채를 썰어줍니다.
    유자 껍질에는 헤스피리딘 성분이 있어 항염, 항암, 고혈압 예방등의 효능이 있어 껍질도 함께 사용합니다.
  • 설탕 또는, 꿀에 버무리기
    채썬 유자를 설탕이나 꿀에 버무린 뒤 잘 씻은 유리병에 담아줍니다.(꼭 유리병에 담아 주세요.)
  • 숙성 및 보관
    2~3일 정도 상온에서 숙성 뒤 냉장보관 해 주세요.
  • 유자차 만들기
    따뜻한 물 한컵에 유자를 티스푼으로 2~3 정도 넣은 뒤 잘 저어드시면 됩니다.
    우려낸 물 뿐만 아니라 과육과 껍질까지 드시는 것이 유자차 효능을 더 많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국화차 효능 부작용 정리(Feat. 국화차 만드는 법)

  - 은행 효능 부작용 정리

  -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에 좋은 음식 소개

  - 코막힘 뚫는법과 예방법 꿀팁!

  - 불면증 해결 꿀팁!

  - 입냄새 심한 이유 및 제거 방법

  -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방법 소개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눈 이물감 원인과 해결방법은?(Feat. 안구건조증)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