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 저림 원인은?

손이나 발에 저린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보통 '혈액순환' 문제로 보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또한, 혈액순환 외에도 뇌졸중(중풍)의 초기 증상으로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의학상식이며 혈액순환장애에 의해 손발 저림이 나타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손발저림은 기본적으로 신경에 이상이 있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발 저림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크게 신경이 눌리는 압박 신경증, 당뇨, 갑상선 기능저하증, 만성신부전 등으로 인한 신경병증이 생기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압박 신경증이 있는 경우는 눌리는 신경의 종류 및 눌리는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달리 나타나게 되며, 정확한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이학적 검사 및 신경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손발 저림은 대부분 말초신경의 이상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손만 저릴 수도 있고 발 혹은 발과 손이 동시에 저릴 수도 있으며, 각 저림 증상 및 부위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지게 욉니다.

손 저림의 경우 국소적인 말초신경병 때문에 발생하는 손목굴증후군이 대표적이며, 손발이 모두 저린 경우에는 다른 원인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인을 찾는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손발 저림 증상에 따른 원인

1. 발 저림이 시작된 뒤 손저림이 시작된다면 말초신경병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끝부터 저리기 시작하여 몸통 쪽으로 서서히 진행한 다면  말초신경병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발 저림은 발모까지 저림 증상이 올라온 후에 손끝이 저리기 시작합니다.

이 경우 손목굴증후군과는 달리 다른 병의 2차적인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인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이 가장 흔하지만 다른 원인을 감별하기 위하여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2. 손목굴증후군으로 인한 손 저림 발생

손목굴증후군(또는, 수근관증후군)은 손목은 손바닥 쪽으로 보면 손목뼈가 있고 그 위로  인대가 지나가며, 손목뼈와 그 위를 덮고 있는 인대 사이의 공간이 손목굴(터널)입니다.

이 손목굴 안은 해부학적으로 복잡한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 중 손바닥과 손가락의 감각을 담당하는 말초신경(정중신경)이 지나가게 됩니다.

손목굴증후군은 손의 근육과 감각을 담당하는 정중신경이 손목굴(수근관)을 지날 때 압박을 받아 생기는 질환입니다.

신경에 압박이 가해질 때 경우 손, 손목, 팔뚝이 아프고 저림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손목굴증후군은 과도하게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나, 40세와 60세 사이의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며,  보통 양손을 모두 침범합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저하증이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 이외에도 임신, 외상, 류마티스성 및 골관절염이 있을 때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3. 손가락 통증과 무감각 증상이 나타나는 손-팔 증후군

손팔 증후군은 일명 ‘진동 백색손가락’으로 알려져 있는 질병으로, 기계의 강력한 진동에 반복적으로 노출된 신체 부위에 통증과 무감각을 유발합니다.

손과 팔에 전체적으로 나타나며, 특히, 손가락에 가장 흔히 증상을 보입니다.

손 팔 증후군의 원인은 기계사용으로 진동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그 부위에 국한된 소혈관의 수축이 나타나고, 신경 손상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또한, 흡연을 하거나 추위에 노출되면 소혈관 수축이 일어나 증상이 생기거나 악화시킵니다.

주로, 전기톱이나 드릴 등의 기계진동에 노출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납니다.

 

 

손발 저림 치료법

1. 손 저림은 주로 손목굴증후군으로 인한 저림이 나타나며, 아래와 같이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합니다.

 1) 손 저림 원인 진단

신경전도검사 및 근 전도 검사로 진단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혈액이나 소변검사 등으로 원인질환을 규명합니다.

경우에 따라 영상검사(MRI 혹은 CT)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2) 손 저림 치료법

 -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법이 있으며, 선 저림의 증상과 심각 정도를 판단해 그에 맞는 치료법을 적용합니다.

 

※ 손목굴증후군(손목터널증후군)고 관련하여 주요 증상 및 원인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 본 블로그의 포스팅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소개

손목 터널 증후군이란? 일명 '손목 터널 증후군'이라고 불리는 병명의 정식 명칭은 '손목 수근관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으로 근골격계 질환에 해당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팔의 압박성 말

ameny.tistory.com

 

2. 발 저림의 경우는 다른 질병(당뇨병 등)과의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기 많기 때문에, 원인으로 작용하는 질병을 치료하면 발 저림 증상도 같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 발이 저릴 때 뇌졸중과 혈액순환 장애의 구별

1. 손발 저림이 나타날 때 뇌졸중과는 아래와 같은 차이가 납니다.

  • 뇌졸중은 주로 몸의 한쪽에서만 발생합니다.
  • 뇌졸중으로 인한 손발저림은 손바닥과 손등 양쪽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 뇌졸중은 갑자기 발생하며, 말초신경병증에 의한 손발 저림은 서서히 발생합니다.
  • 뇌졸중에 의한 손, 발저림은 뇌졸중 발병 시보다는 뇌 특정 부위의 손상으로 인한 후유증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 뇌졸중에서는 손저림 단독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며 언어장애나 반신 마비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2.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손발저림과 말초신경병증으로 인한 손발저림은 아래와 같은 차이가 납니다.

 

  • 손 특히 손가락 끝이 찹니다.
  • 찬물에 손을 넣으면 손끝이 하얗게 됩니다.
  • 팔목 부위 맥박이 약해집니다.
  • 말초 혈액순환 장애는 저림보다는 통증이 흔한 증상입니다.

 

참고로, 최근 많이 나오는 ” 혈액 순환 개선제”는 손발저림을 완화할 수 있는 약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손발 저림의 원이니 결코 혈액 순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는 매우 어려우며,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손발저림이 증세로 나타날 정도로 혈액순환이 안되려면, 동맥이 거의 막혀 손발이 국소적으로 창백해지거나 맥박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담배를 오래 핀 사람들에게 생길 수 있는 버거씨병이나 혈전증 등이 이런 경우이나 실제로는 매우 드뭅니다.

따라서, 손발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여 혈액 순환 개선제를 오남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소개

 - 수족냉증 치료법과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은?

 - 불면증 해결방법

 - 입냄새 심한 이유? 제거방법

 -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방법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