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잇몸이 붓고 아플때(붓는 원인과 치료법은?)

[꿀팁정보]/건강|2020. 12. 2. 05:57
728x90

잇몸이 붓는 이유

잇몸이 붓고 양치할 때 피가 나는 경우에는 그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해주는 것이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한해 치주염 및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과를 찾은 사람이 한해 1,600만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출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 다빈도질병 통계

 

치과 치료는 통증이 느껴질 때 내원하게 되면 이미 질환이 많이 진행된 상태로 치료에 돈과 시간이 많이 들어가며, 무엇보다 환자가 치주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느끼기 때문에 평소에 주기적이 관리가 필요합니다.

 

잇몸이 붓는 이유는 아래와 같이 다섯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면역력 저하로 인해 잇몸이 부어오르는 경우

 

겨울철 낮아진 기온과 더불어 신체의 면역력이 약해지면 여러 질병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평소 잇몸 질환을 갖고 있었다면 면역력이 저하될 경우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수면 부족은 신체의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어 숙면을 취하지 못할 때 잇몸이 붓기도 하며, 잇몸과 관련된 질환이 빠르게 진행되기도 합니다.

 

 

2. 사랑니로 인해 잇몸이 부어오르는 경우

 

사랑니가 정상적으로 자라지 않고 비스듬하게 올라오거나, 칫솔질을 잘 하지 못해 음식물이 끼어있을 때 잇몸 염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잇몸 염증이 발생하면 잇몸이 부어올라 통증을 느끼며, 정도에 따라 피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사랑니까지 양치를 잘 해주지 못하면 충치가 생길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3. 치주질환으로 인해 잇몸이 부어오르는 경우

 

치주질환은 치태가 딱딱하게 굳어 치석으로 변하면서 치아와 잇몸사이에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치태는 음식 찌꺼기와 세균이 결합하여 치아에 붙어 생기는 물질입니다.

치태는 보통 플라크로 불리며, 투명한 막 형태를 갖고있습니다. 치태와 치석을 주기적으로 스케일링을 통해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임신이나 월경으로 인해 잇몸이 부어오르는 경우

 

임신을 하게 되어 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이 증가하면서 치은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치은염으로 인해 잇몸이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이를 임신성 치은염이라고 부르며 적은 양의 치태와 치석으로도 부종이나 출혈이 나타나게 됩니다.

임신성 치은염은 보통 임신 2~3개월 즈음에 치은염이 시작되어 임신 8개월 정도까지 악화되다 점점 증상이 완화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여성 중 월경 시작 3~4일 전에 잇몸이 붓고 통증과 함께 출혈을 보이기도 합니다.

월경 기간에도 치은염이 나타날 수 있으며, 부어오르는 증상은 월경 직전에 나타나 월경이 시작되면 없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5. 경구피임약 복용시 잇몸이 부어오르는 경우

 

피임약 복용시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양이 증가되어 임신성 치은염과 같이 잇몸이 붓고 통증을 느끼며, 때에 따라 출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치료법

잇몸이 붓고 아플때 아래  다섯가지 방법을 통해 치료 및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1. 잇몸 마사지

 

잇몸마사지는 잇몸 조직을 건강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잇몸 마사지는 양치후 깨끗하게 씻은 손을 사용해 합니다.

검지를 잇몸에 대고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 10회 정도 입안 깊숙한 곳부터 앞쪽까지 꼼꼼하게 문질러주면 됩니다.

잇몸 마사지를 할 때 주의사항으로는 너무 세게 문질러 상처를 유발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굵은 소금 등을 사용해 문지르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이미 잇몸 질환을 갖고있는 사람의 경우 손가락보다는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을 사용할 때는 잇몸과 치아 사이의 경계부위에 칫솔모를 비스듬하게 대고 가볍게 진동을 주면 됩니다.

 

2. 소금물로 가글하기

 

소금물은 구강 내부의 오염물질을 제거해주는 소독 역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아와 잇몸 외에도 목 입구까지 구강 전체적으로 가글을 해주면 잇몸 이 붓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소금물로 가글하는 방법은 따뜻한 물 한컵에 조미가 되지 않은 소금 1 티스푼을 타서 입을 헹궈주시면 됩니다.

 

 

3. 온 찜질팩 / 냉 찜질팩 하기

 

온찜질팩은 통증을 완화시켜줄 수 있으며, 냉찜질팩은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뜻한 물을 수건에 적신 뒤 입 주변에 대고 있거나, 적신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려 살짝 식힌 뒤 사용하면 됩니다.

냉찜질은 아이스팩이나 얼음을 손수건이나 비닐봉투로 감싼 뒤 입 주변을 찜질해 주면 됩니다.

 

4. 칫솔 교체하기

 

칫솔을 보통 3개월 정도 수명을 갖고 있으며, 2~3개월 주기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모가 2~4주 정도만에 닳아버리거나 모양에 변형이 온다면 칫솔질을 너무 세게한 것이며, 6개월 이상 사용했는데도 칫솔모가 그대로라면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입니다.

칫솔질을 치태가 잘 끼는 잇몸과 치아의 경계부위를 닦아내는 것이 중요하며, 잇몸이 자주 붓는 사람은 조금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치실 사용하기

 

치실은 이와 이 사이에 끼어있는 치태를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치아 사이에 벌어진 틈에 끼어있는 음식물을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이로 인해 잇몸이 붓게되고 충치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 사이에 있는 음식물 제거 외에도, 이와 잇몸의 경계면까지 치실을 집어넣어 사이에 낀 치태를 제거하는 것이 올바른 치실 사용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물을 자주마셔 구강내 점막과 잇몸을 촉촉하게 유지해주는 것도 중요하며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침샘의 기능이 떨어져 입안에 메마르게 되고, 침이 적게 분비되어 항균작용이 줄어들게 되고, 이는 세균의 번식으로 연결되어 잇몸이 붓기도 합니다.

또한, 비타민과 칼슘 등이 풍부한 녹색 채소를 많이 드시는 것도 구강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이 잇몸이 붓고 아플때 여러 방법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잇몸 검강지수 체크리스트

 

  • 이를 닦을 때 잇몸에서 피가 나온다(10점)
  • 이 사이에 음식물이 자주 낀다(6점)
  • 치아에 치석이 있는 것 같다(10점)
  • 입냄새가 안좋다(8점)
  • 잇몸에 통증을 가끔 느낀다(8점)
  • 이가 시린적이 있다(7점)
  • 이가 조금씩 흔들리는 곳이 있다(10점)
  • 잇몸이 자주 붓는다(10점)
  • 부모님 중에 틀니를 하신 분이 있다(8점)
  • 피곤하면 이가 들뜬다(8점)
  • 당뇨병으로 치료중이거나 치료한 적이 있다(10점)
  • 현재 담배를 피우고 있다(5점)

 

 

* 결과는 점수가 낮을수록 건강한 것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잇몸 건강이 안좋은 것입니다.

0~25점 : 건강한 편

26~50점 : 적극적 관리 필요

51~75점 : 적극적 치료 필요

76~100점 : 중증의 치주질환

 

 

   함께보면 좋은 글

 - 구강건조증 치료법

 - 입냄새 심한 이유? 제거방법

 - 불면증 해결방법

 -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방법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