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어느새 휙 지나가버리고 곧 가을이 찾아올 듯한 날씨입니다.

겨울철 독감으로 고생하지 않기 위해 미리미리 독감 예방접종을 맞는 요즘입니다.

독감 예방접종 최적의 시기는 10월 말 ~ 11월 초 입니다. 자칫 미루다간, 독감이 걸린 뒤 후회하게 될 수도 있으니 미리 접종해서 독감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의 원리

예방접종이란 특정 감염질병에 대해 면역력을 올려주는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면역이란, 신체에 침투한 외부 물질과 싸워 이길 수 있는 능력이며, 이러한 능력은 체내에 기억되기 때문에 한번 걸린 감염병의 경우 다시 걸리지 않거나, 혹은 걸리더라도 금방 나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은 수동예방접종과 능동예방접종으로 나뉘어 집니다.

 - 수동예방접종 : 체외에서 만든 면역물질을 체내로 주입하여 면역력을 갖게 함

 - 능동예방접종 : 체내에 감염물질을 넣어 신체 스스로 면역력을 갖게 함

*능동예방접종은 약독화 생백신과 불활성 사백신으로 나뉩니다.

약독화 생백신 : 균을 약하게 만들어 배양한 백신을 체내어 주입후 증식이 되지만, 질병을 발생시키지는 못한 채 면역체계만 자극하여 면역력을 갖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생백신의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경우 실제 질병에 걸린 것과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활성화 사백신 : 죽은 백신(불활성 상태)을 체내에 주입하는 것입니다. 증식이 없으며, 생백신에 비해 많은 양을 여러번 접종해야 합니다. 또한,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아 추가접종을 해야 합니다.

독감예방접종의 경우 능동예방접종의 불활성화 사백신에 속합니다. 



 

 3가 백신과 4가 백신에 대하여

독감 백신은 국제보건기구(WHO)의 전망에 따라 매년 유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균주를 넣어 백신을 만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A형 2가지 B형 한가지로 구성되는 3가백신은 'H1N1 + H3N2 + 야마가타' 의 조합으로 이루어 집니다.

3가백신에 B형 균주 빅토리아가 추가된 것을 4가 백신이라고 합니다.

* 3가 : H1N1 + H3N2 + 야마가타

* 4가 : H1N1 + H3N2 + 야마가타 + 빅토리아

매년 유행하는 독감 바이러스는 변이가 되어 발생하기 때문에, 변이를 예측하여 백신을 만들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매년 독감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3가에 비해 4가에 예방할 수 있는 바이러스가 하나 더 추가되어 있기 때문에, 독감에 걸릴 확률은 그만큼 낮아집니다. 

백신이 추가된 만큼 가격도 올라가는 것이고요.

백신이 하나 추가되었다고 해서 독감예방에 효과적인지는 아직 입증되거나 연구 결과가 나온 것은 없습니다. 아직 이에 관한 연구는 계속 진행중입니다.


 

 독감 예방접종을 해야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독감과 감기는 감염 원인과 경로에 따라 차이가 나게 됩니다.

감기의 경우 리노 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 200여종의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되지만, 독감의 경우 독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감염 경로의 차이는 감기의 경우 대부분 신체적인 접촉에 의한 바이러스 전염이 되는 것이고, 독감은 기침 등을 토한 타액이 공기중으로 전파되어 호흡기를 통해 감염됩니다.

독감 바이러는 전염성이 강하고 폐렴, 라이증후군, 심근염,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 독감 바이러스에 의한 합병증 발생 고위험군

- 6~59개월 어린이

- 50세 이상의 노인

- 천식 등 만성폐질환자(어린이,노인 포함)

- 심혈관 질환자(고혈압만 있는 사람은 제외)

- 신장,간,신경,혈액,내분비 질환자, 당뇨 질환자

- 면역 억제자(에이즈(HIV)등으로 면역 억제제를 먹고 있는 사람 포함됨)

- 임산부

- 6개월~18세 어린이 및 청소년 중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경우(아스피린을 복용하고 있는 어린이,청소년의 경우 독감 인플루엔자 감염시 라이증후군이라는 합병증에 걸릴 수 있음)

- BMI수치 40 이상인 사람


 

 

 독감 무료예방접종 대상

어린이의 경우 생후 6개월~59개월 이하, 노인의 경우 65세 이상 국민들에게 무료접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태어나서 처음 접종(생애최초접종)을 하는 경우 4주 간격으로 2차에 걸쳐서 접종을 하므로 더 추워지기전에 접종을 완료해야 합니다.

무료접종 대상에게는 모두 3가 백신을 접종하고 있습니다.

* 3세 미만의 아이들에게 4가백신의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의 효과

독감 예방접종을 하게 되면 100% 독감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접종자의 나이나 면역력, 동반질환 등에 따라 효과는 달라지게 되며, 일반적으로 건강한 젊은 성인의 경우 약 70~90%의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예방접종 후 면역력이 갖춰지는데는 일정 시간이 필요합니다. 접종 후 1주 후부터 항체가 증가하고, 4주 후에 최고가 되기 때문에 독감이 유행하는 겨울(12월 말 ~ 1월 말)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10월 말 ~ 11월 초에 맞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