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배낭 종류

등산배낭은 당일 산행을 하거나, 백패킹을 하기 위하 다양한 장비(텐트, 매트, 취사도구 등)를 패킹할 수 있는 대형 배낭까지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등산배낭은 등산이나 백패킹의 목적에 따라 용량과 사이즈, 개폐방식, 배낭의 소재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용량에 따른 등산배낭 종류구분

 1) 소형 용량

20~35리터 배낭으로 당일 산행이나 하이킹 수준에 적합합니다.

별도의 프레임은 없으며 무게도 가벼운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배낭입니다.

 

 2) 중소형 용량

36~49리터 배낭으로 하계 백패킹에 주로 쓰입니다. 소형 용량보다 큰 용량의 배낭은 대부분 보다 많은 짐을 가지고 백패킹을 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대부분의 배낭에 프레임이 적용되어 있으며, 내하중이 보통 15kg 정도 됩니다. 배낭의 무게는 1kg 내외입니다.

 

 

 3) 중형 용량

50~69리터 배낭으로 동계형으로 쓸 수 있으며, 많은 백패커들이 사용하는 용량입니다. 웬만한 백패킹 장비들은 패킹이 되며, 1.5~2kg 정도의 무게를 갖고 있습니다.

 

 4) 중대형 용량

70~85리터 배낭으로 동계에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백패킹 입문자의 경우 장비와 준비물을 넉넉하게 챙겨가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대형용량 배낭으로 백패킹을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5) 대형 용량

100리터 이상의 배낭으로 텐트, 타프, 테이블, 의자 등 모든 백패킹 장비들을 챙겨갈 때 사용하며, 배낭 자체의 무게도 3~4kg 정도로 무거운 편 입니다. 장거리/장시간 이동하는 코스의 경우에는 사용하기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2. 프레임 유형에 따른 등산배낭 종류 구분

배낭 프레임의 유/무, 프레임의 위치에 따라 배낭의 종류가 달라집니다.

 

 1) 익스터널 프레임 등산배낭

배낭의 바깥에 배낭을 지지해주는 프레임이 부착되어있는 배낭입니다.

트레킹이나 여행시 주로 사용하는 등산 배낭이며, 넓은 산악지역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우리나라와 같이 잡목이 많은 지형에서는 프레임이 걸려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기도 합니다.

 

 

2) 인터널 프레임 등산배낭

프레임이 배낭의 안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많은 짐이 필요한 등산이나 백패킹시 사용하기 좋습니다.

배낭의 헤드에 수납공간을 둘 수 있어 많은 짐을 넣을 수 있는 반면, 수납이 불편하다는 평도 있습니다.

전문 산악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등산배낭 종류입니다.

 

3) 티어드롭 등산배낭

일반인들이 등산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등산배낭으로, 물방울 형태와 같이 등산 배낭이 아래가 넓으며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보통 개폐부는 등산 배낭의 2/3 정도까지 열려 짐을 넣고 빼기 좋은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3. 개폐방식에 따른 등산배낭 종류 구분

등산배낭에 물건을 넣고 뺄 수 있는 개폐부의 종류에 따라 등산 배낭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1)탑로더 방식

배낭의 해드부분을 또다른 덮개로 덮는 형태의 배낭입니다. 주로, 백패킹을 할 때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배낭의 개폐부를 1차 및 2차 스트랩을 사용해 여닫을 수 있습니다.

 

2) 롤탑 방식

배낭의 윗부분을 롤처럼 말아서 양 사이드를 고정하는 형태의 배낭입니다.

배낭의 용량을 확장할 수 있는 형태이나, 여닫는데 다소 불편함이 존재하는 구조입니다.

 

3) 판넬로더 방식

일반적인 배낭 형태로 지퍼로 여닫을 수 있는 형태의 등산배낭입니다. 등산시 가장 많이 사용하며, 백패킹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4. 등산 배낭의 원단에 따른 종류 구분

등산 배낭은 주로 나일론 소재와 큐벤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되고 있으며, 각 소재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나일론 소재

일반적인 등산 배낭에 사용되는 소재로 나일론과 다른 소재의 합성 비율에 따라 내구성이 달라지게 됩니다.

보통 방수 코팅이 되어있기 때문에 생활방수 수준의 방수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2) 큐벤 소재

큐벤소재는 낚시줄로 쓰이는 원사를 사용하여 만든 소재로 내구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나일론 소재보다 뛰어난 방수 성능을 갖고 있으며, 무게도 가벼운 편입니다.

단점으로는, 가격대가 꽤 높은 편에 형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등산배낭 사이즈 선택법 (with 토르소)

등산배낭에는 사이즈가 있습니다.

보통 프리 사이즈라고 되어있는 배낭은 착용해 보고 편하면 그냥 구매하면 되지만, 사이즈가 있는 배낭의 경우 자신의 몸과 사이즈가 맞는가 확인하고 구매하여야 합니다.

 

배낭의 사이즈는 토르소의 길이 차이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토르소는 목뼈부터 골반까지의 길이를 뜻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목뼈 끝에 튀어나온 뼈(7번째 목뼈)가 있는습니다. 

그곳이 목뼈와 등뼈를 이어주는 곳이며, 그곳에서부터 길이를 재면 됩니다.

골반 뼈는 배꼽 좌우에 골반 뼈를 손으로 만져서 골반 뼈의 가장 윗부분을 기준점으로 하면 됩니다.

 

 

 토르소의 길이에 따라서 배낭을 구매하시면 되며,  배낭 브랜드 마다 다르므로 해당 브랜드의 사이즈 표를 보고 선택하면 됩니다.

토르소 길이는 혼자 재는 것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측정해 달라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토로소 길이에 따른 배낭 사이즈는 아래와 같습니다.

중형 이상급의 배낭에는 배낭 길이를 토르소에 따라 조절할 수 있으며, 피팅이 잘 맞도록 배낭의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등산배낭 피팅 방법

등산배낭이 자신의 몸에 잘 맞게 조절하는 것이 등산을 하는데 힘을 덜 들일수 있는 방법입니다.

등산배낭은 일반 백팩과 달리 힙벨트,  숄더 벨트, 체스트 벨트 등 많을 때는  그 종류가5가지가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고정장치들을 몸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낭이 몸에 잘 맞지 않으면 균형 잡기가 어려워 지고 때문에 보행 시 힘이 훨씬 더 소모하게 되거나 쓸림 등으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배낭 자체의 무게와 배낭이 지탱 할 수 있는 하중도 달라지게 됩니다.

 

1. 힙 벨트

힙 벨트는 배낭의 하중을 지탱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배낭의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배낭을 메었을 때 어깨가 아프다면 배낭을 잘못 맨 것으로, 힙 벨트가 골반의 위쪽 양 옆 돌출 부위에 걸쳐져야 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어깨가 아닌 힙(골반)이 배낭의 하중을 지탱할 수 있게 됩니다.

 

2. 숄더 벨트

배낭의 어깨끈을 양쪽 어깨에 걸쳐 벨트의 길이조절을 하여 배낭이 등에 밀착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벨트의 길이가 너무 길게 될 경우, 배낭의 무게중심이 아래 및 뒤쪽으로 쏠려 배낭이 더 무겁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몸쪽으로 당기는 느낌이 들 정도로 벨트의 길이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로드리프터

배낭을 짊어졌을 때 배낭이 뒤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조절해주는 끈 입니다. 

배낭이 뒤쪽으로 쏠린다면 무게중심이 이동하여 더 무겁게 느껴지고, 배낭을 안정적으로 짊어지기 어렵게 됩니다.

 

 

4. 체스트 벨트

가슴쪽에 위치한 벨트로 배낭이 등산시 좌우로 흔들리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너무 강하게 조일 경우 가슴에 압박이 갈 수 있으므로, 걸을 때 배낭이 흔들리지 않을 정도로 조절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5. 밸런스 벨트

밸런스 벨트는 힙벨트 뒤쪽에 있는 조임끈으로 배낭을 허리에 밀착시킬 수 있습니다. 

허리와 배낭 사이에 공간이 생길 경우 배낭이 흔들리며, 무게중신이 뒤쪽으로 쏠릴 수 있으므로 허리와 밀착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배낭은 위에 정리한 용량, 프레임의 유형, 개폐방식, 소재, 토르소 유무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중에 판매하는 등산배낭이 각각의 조건에 맞춰 나오지는 않기 때문에, 위 사항을 참조하여 등산 및 백패킹의 목적과 용도에 따라 적절한 선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조드리면, 등산배낭은 무엇보다 구매 전에 착용해보고 자신의 몸에 딱 맞는 것을 고르시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등산스틱 올바른 사용법과 선택방법

  - 등산화 종류와 선택법 트레킹화와 차이 정리

  - 런닝화 고르는 법

  - 골프화 종류와 고르는 법

  - 계룡산 등산코스(Best 5!)

  - 서울 관악산 등산코스 10개 및 둘레길 소개

  - 남한산성 등산코스(둘레길) 및 볼거리 소개

  - 서울 아차산 등산코스 및 주요 볼거리

  -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Best 3(대남문, 보국문, 대동문)

  - 서울 인왕산 등산코스 및 볼거리

  - 서울근교 청계산 등산코스 추천, 주요 명소 소개

  - 광교산 등산코스 소개

  - 대둔산 등산코스 및 케이블카 이용 소개

  - 가야산 등산코스 소개

  - 내장산 등산코스 소개

  - 오대산 등산코스 소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