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환급금 1인당 평균 135만원! 받으려면🤔

손톱으로 보는 건강

손톱이나 발톱은 동물의 동물의 발 끝에 나 있는 발톱과 구조적으로 동일한 신체기관이나, 손이라는 개념을 구분하는 인간에 한하여 손가락 끝에 달린 딱딱하고 탄력 있는 신체기관을 뜻합니다.

주성분은 단백질인 케라틴 그리고 약간의 칼슘과 중금속입니다.

중금속 함유량이 가장 높은 신체부위 중 하나라 단단할 뿐더러 각종 중금속 중독이나 마약 등의 복용을 확인할 때 쓰이며 머리카락과 구성재질이 비슷합니다.

 

손톱은 우리 몸의 건강 상태를 그대로 반영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알아차리기 쉽지 않은 각종 질환이나 영양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손톱을 주기적으로 살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상적인 손톱 상태와 달리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거나, 매끈하게 자라지 않아 울퉁불퉁한 상태가 지속된다면 건강상태에 의심을 해 보아야 합니다.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1분만에 조회하는 방법👏


본 포스팅에서는 손톱에서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와 해결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지방세 환급금! 신청해야 받을 수 있어요😳

손톱 세로줄 생기는 이유와 치료

손톱 세로줄 증상 : 손톱 안쪽에 뚜렷하게 세로줄이 보이거나 손톱 바깥쪽까지 세로줄이 드러나는 현상

손톱 세로줄 생기는 이유와 치료법

첫번째 이유는 수면부족 입니다.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해 우리몸의 면역체계 및 영양상태가 좋지 않다면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생활을 해 주세요!

 

 

 

 

 

 

두번째 이유는 체내 수분의 부족 및 건조한 환경을 들 수 있습니다.

이를 '손톱 건선'이라고 하는데,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것 외에도 손톱이 쪼글쪼글해 지거나 두꺼워지는 것, 손톱이 자랄 때 조각조각 벗겨지는 것도 손톱건선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생애최초 특별공급 신청해서 내집마련 하는 꿀팁👍

현실적으로 건선을 빠르게 치료하기는 어렵습니다. 신선한 음식을 섭취하고 가공식품을 피하는 것, 정제 설탕 및 지방류를 적게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손톱 세로줄 (출처 : 아시아경제)

 

세번째 이유는 손톱 주변근육이 위축될 때 손톱 세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는 갑작스러운 다이어트나 편식으로 인한 영양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손톱은 90% 이상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이 손톱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균형잡힌 식사를 통해 몸의 영양밸런스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네번째 이유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손톱 세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손 끝에 있는 말초혈관까지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해 단백질이 손톱까지 가지 못해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 수족냉증이 있거나 손발이 자주 저린 사람은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손톱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적색채소(토마토, 붉은 과일 등)을 섭취하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에센셜 오일로 마사지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섯번째 이유는 고열로 인한 질병으로 인해 손톱 세로줄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폐렴 및 성홍열 등 고열을 동반한 질병을 앓게 되었을 때,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손발톱의 성장보다는 질병을 치유하는데 우선순위를 두기 때문에 손톱으로 가는 영양분이 줄어들어 세로선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고열 관련 질환으로 인한 세로줄은 질병이 나으면 손톱 세로줄도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여섯번째 이유는 아연결핍으로 인해 손톱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아연은 단백질을 합성하고 세포 생성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 아연이 부족할 경우 단백질이 부족해 손톱의 생성에도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세로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  아연, 마그네슘, 철분, 비타민B등 이 함유된 영양제를 섭취해 주세요. 영양제뿐만 아니라 코코아 가루, 수박씨 말린 것, 고기, 굴, 땅콩, 참깨, 호박 등을 통해 아연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손톱 검은 세로줄 생기는 이유

손톱 검은 세로줄 증상 : 손톱 큐티클의 시작점부터 손톱의 끝까지 검은 세로줄이 나타나는 현상

국민연금 수령시 소득이 있으면 연금이 줄어든다?

첫번째 이유는 단순 색소침착으로 인한 검은 세로줄 입니다.

손톱에 상처가 나고 치유되는 과정에서 생긴 색소 침착으로 검은색 세로줄이 보일 수 있으므로, 이전에 상처가 난 적이 있는지부터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이유는 약물 부작용으로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특정 약물 복용이나 과다 약물 복용 등 약물의 부작용으로 손발톱에 색소침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최근에 먹기 시작한 약물이 있다면 적정량을 섭취하고 있는지, 본인에게 맞는 약인지 의료진과 상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이유는 임신으로 인해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기도 합니다.

임신부의 90% 이상이 호르몬 변화 등으로 과다색소침착을 경험하며 이는 정상적인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두, 외음부, 겨드랑이 등의 피부색은 더 짙어지고, 전신의 피부에는 기미, 주근깨, 갈색 반점 등도 잘 생기며 이런 변화는 손톱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중에는 손발톱이 얇아져 가벼운 외상에도 잘 부서지고 상처가 잘 생기는 편이기도 합니다.

 

 

 

 

 

네번째 이유는 염증성 피부 병변으로 인해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긴 것입니다.

손발톱 무좀 즉 곰팡이에 감염되면 손발톱이 울퉁불퉁해지고 흑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이유는 전신질환으로 인해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항진증, 쿠싱증후군, 포르핀증, 에디슨병 등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손톱에 검은색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이유는 흑색종으로 인해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것으로, 이는 피부암으로 꼭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으셔야 합니다.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가 악성 세포로 변이한 피부 암으로, 손톱에 검은 세로줄이 생겼다면 피부과에 가서 정밀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색 세로줄이 손발톱 주위로 확장되거나 세로줄의 경계가 흐려지면서 넓게 퍼지는 경우, 한 개의 손발톱에만 생기는 경우, 통증이나 염증이 있는 경우, 손발톱 밑으로 혈액이 보이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등에는 악성 흑색종이 의심되므로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비염에 좋은 음식 소개
 ✅ 코막힘 뚫는법과 예방법 꿀팁!
 ✅ 입냄새 심한 이유 및 제거 방법
 ✅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효과가 있을까?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