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분(秋分)의 뜻과 유래

더움 여름이 지나가고 선선한 가을이 오는 9월에는 24절기 중에서 백로와 추분 절기가 있는 달입니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가을을 나눈다.' 라는 뜻으로 여름과 가을의 경계로 볼 수 있으며, 추분이 지나면 가을이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추분은 24절기 중 16번째 절기로 백로로부터 15이 후인 9월 23일부터 한로까지의 15일간을 추분 절기로 합니다.

* 2020년 올해는 9월 22일이 추분 날짜 입니다.(년도별 절기 날짜는 조금씩 달라집니다.)

추분은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고, 추분이 지난 뒤부터는 낮이 점점 짧아지고 밤이 길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길어진 밤은 동지가 되었을 때 가장 길어지게 됩니다.

추분 이미지(출처 : 동덕여자대학교 블로그)

추분이 지나면 본격적인 가을이라고 할 수 있으며, 논과 밭에 뿌렸던 곡식들을 거둬들이는 시기입니다. 또한, 각종 채소들과 나물 등을 말려 겨울에 먹기위해 저장하기도 합니다.

이 추분 기간에 부는 바람이 건조하다면, 다음 해에 대풍이 든다는 말 도 있습니다.

 

 

추분과 관련된 속담

추분과 관련된 속담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추분이 지나면 우렛소리 멈추고 벌레가 숨는다.' 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추분이 지나면 천둥소리도 없어지고, 벌레도 월동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없어진다는 의미입니다.

두번째 속담으로는, '덥고 추운 것도 추분과 춘분 까지다.' 가 있습니다.

이말은, 여름과 겨울이 지나가는 경계가 추분과 춘분이라는 의미입니다.

 

 

추분 풍속

과거 추분 하는 여러 풍속들이 있었는데, 주로 내년의 농사에 대한 점을 치거나 인간의 수명을 담당하는 노인성에게 제사를 지내며 지냈습니다.

농사에 대한 점은, 건조한 바람이 불면 대풍이 들며, 건방이나 손방에서 바람이 불어오면 다음 해에 큰 바람이 오게 되고, 감방에서 바람이 불어오면 몹시 추울 것이라고 의미를 두었습니다.

 

* 건방은 주역 팔괘의 방향 중에서 정북과 정서 사이 한가운데를 말함(북서풍)

* 손방은 주역 팔괘의 방향 중에서 정동과 정남 사이 한가운데를 말함(동남풍)

* 감방은 주역 팔괘의 방향 중에서 정북을 말함(북풍)

 

또한, 노인성제는 국가에서 어르신들의 수명장수를 위해 지내는 제사로,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 때부터 내려오기 시작해 조선시대에는 소사로 등재되기도 한 풍습입니다.

 

 

추분에 먹는 음식

1. 가을 버섯

추분에 가장 먹기좋은 음식은 가을 버섯입니다.

가을 햇살에 말린 버섯은 맛도 좋고 향도 더 뛰어나며, 비타민D 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2. 햅쌀

가을걷이를 통해 거둬들인 햅쌀은 잡곡을 섞어 먹으면, 달달한 맛이 날 정도로 맛이 좋다고 합니다.

햅쌀밥을 그냥 꼭꼭 씹어먹으면 밥맛이 꿀맛이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알 정도입니다.

 

3. 고등어

고등어는 9월에 살이 올라 맛이 아주 좋습니다.

고등어는 지방 함량이 많으며, 그 지방 안에는 오메가3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계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 식재료 입니다.

 

 

4. 각종 나물

산과 들에 나는 나물들이 가을 바람을 맞혀 말려 먹으면 맛이 한층 좋아집니다.

무침으로 먹거나, 비빔밥에 넣어 먹기 좋은 식재료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기관의 기능에도 좋은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가을볕에 잘 말린 나물은 추운 겨울에도 영양분을 잘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식재료 입니다.

 

5. 배

가을에 나는 많은 과일들 중에, 추분에 가장 먹기좋은 음식은 배 입니다.

배는 가을에 가장 당도가 높게 올라오며, 식감도 매우 좋을 때 입니다.

배가 함유하고 있는 루티올린 성분은 기관지 질환 개선에도 효능이 있어 신선한 제철과일을 제때 먹어주는 것도 건강관리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독감 무료접종 대상 및 기간 정보
   - 입병 빨리낫는법 정리(쉽고 빠르고 간편)

   - 글루텐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새싹보리 효능과 부작용

   - 그릭요거트 효능과 다이어트 간단정리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