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악산 소개

치악산은 강원도 운주시에 위치한 산으로 동악명산, 적악산으로 불렸으나, 상원사의 꿩(또는 까치)의 보은전설에 연유하여 꿩치(雉)자를 써서 치악산이라 불리게 되었다는 유래가 있습니다.

 

치악산은 단일 산봉이 아니고 1,000m 이상의 고봉들이 장장 14㎞나 능선으로 이어져 있어 치악산맥으로 불리기도 하며, 주봉인 비로봉은 치악산의 최고봉으로 이곳 정상에서는 원주, 횡성, 영월지방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치악산은 1984년 12월 31년 열여섯번째로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주요 봉우리는 주봉인 비로봉(1,288m), 남대봉(1,181m), 향로봉(1,043m), 매화산(1,085) 등이 있으며, 4계절마다 그 모습이 달리하여 많은 산악인과 관광객이 많이 찾는 산 입니다.

 

"치악산에 왔다 치를 떨고 간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치악산은 산세가 웅장하고 험하며, 주봉 비로봉에서 남대봉까지 남북 14km에 걸쳐 주능선 양쪽으로는 깊은 계곡들이 부채살처럼 퍼져 있는 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치악산 등산코스1 : 구룡 ~ 비로봉 코스

치악산 구룡 ~ 비로봉 코스 : 3시간 30분 코스로 거리는 약 5.7km이며, 등산 난이도는 '상' 입니다.

 

치악산 등산코스 중 가장 대표적인 코스로 구룡 ~ 비로봉 코스를 추천드립니다.

시원한 구룡계곡과 신라 고찰 구룡사, 그리고 사다리꼴 모양의 기암인 사다리병창을 지나 비로봉에 오르는 치악산 대표 코스입니다.

 

  • 구룡탐방지원센터에서 구룡사~용소~대곡안전센터~세렴폭포~사다리병창~비로봉으로 이어지는 탐방코스
  • 세렴폭포까지는 완만한 경사를 이루고 있어 산책코스로 이용되며, 이곳부터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됨.
  • 세렴폭포에서 비로봉 구간은 사다리병창길(능선길, 2.7km)과 계곡길(2.8km)로 나뉘며, 사다리병창길은 경사가 심하고 계단이 많아 매우 어려운 코스이므로, 초보자는 계곡길 이용이 적합함.

 

등산코스 : 구룡탐방지원센터 → 구룡사 → 대곡안전센터 → 세렴폭포 → 사다리병창 → 비로봉

 

 

코스 중간지점인 대곡안전센터에는 멸종위기종 구렁이 증식장과 멸종위기식물원이 있어 평소 보기힘든 구렁이 및 식물의 생태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세렴폭포~비로봉 구간은 사다리병창길과 계곡길로 나뉘며, 특히 사다리병창길은 경사가 심하고 계단이 많아 매우 어려운 코스입니다.


주봉인 비로봉은 시루를 엎어놓은 모양이라 “시루봉”이라고도 불리며, 미륵불탑으로 알려진 세 개의 돌탑이 있습니다.

 

구룡문화재매표소를 지나 구룡사 일주문까지는 목재데크로 조성된 인도와 차도가 분리되어 안전하기 이동할 수 있으며, 일주문부터는 비포장길로 이어집니다.

특히 일주문부터 구룡사 구간은 금강소나무 군락지로서, 울창하고 시원한 산책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구룡사에서 대곡안전센터 코스는 약초원길과 전나무숲길을 선택하여 오를 수 있습니다.

 

약초원길은 비교적 좁고 노면에 돌출된 돌들이 있어 다소 불편할 수 있으며, 전나무숲길은 약간 멀긴 하지만 넓고 평탄하게 조성되어 있다습니다.

 

 

특히 우람한 전나무숲 자체가 자아내는 풍경이 일품이며, 삼림욕을 즐기며 산책하기에 최적의 공간입니다.

 

대곡안전센터에서 세렴폭포 구간도 넓은 비포장길로, 일부 구간은 노면이 평탄석으로 정비되어 있습니다.

 


세렴폭포에서부터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됩니다. 사다리병창길 대부분은 급경사로 계단이 조성되어 있으며, 특히 사다리병창은 높은 절벽 위를 아슬아슬하게 지나는 스릴을 제공하는 구간입니다.

 

 

치악산 등산코스2 : 황골 ~ 비로봉 코스

치악산 황골 ~ 비로봉 코스 : 2시간 30분 코스로 거리는 약 4.1km이며, 등산 난이도는 '중' 입니다.

 

치악산 주봉인 비로봉에 오르는 최단 탐방코스로, 30m 절벽위에 우뚝 서 있는 입석대와 강원도유형문화재 제117호인 마애불좌상을 감상할 수 있는 등산코스 입니다.

 

  • 황골탐방지원센터에서 입석사(입석대)~깔딱고개~비로봉으로 이어지는 탐방코스
  • 치악산 주봉인 비로봉에 오른 최단 코스
  • 입석사 옆 30m 절벽 위에 20m 높이로 우뚝 서 있는 입석대와 1090년(선종7년)에 조성된 것으로 밝혀진 마애불좌상이 있음.

 

등산코스 : 황골탐방지원센터 → 입석사 → 비로봉

 

 

황골탐방지원센터에서 다양한 탐방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포장도로를 따라 1.6km를 오르면 입석대와 마애불좌상을 관람할 수 있는 입석사가 나타납니다.

 


입석사에서 500m 구간은 비교적 경사가 심한 깔딱고개로, 이 구간만 넘어서면 능선길이라 어렵지 않게 산행할 수 있습니다.

 

 

황골탐방지원센터에서 입석사까지 1.6km는 포장이 되어 있으며, 비교적 경사가 심해 일반 차량의 통행은 제한됩니다.

 

입석사부터 500m 구간은 경사가 심하고 돌이 많아 오르는 사람들의 숨을 깔딱거리게 한다고 하여 깔딱고개라 부릅니다.

깔딱고개를 지나 700m를 오르면 치악산 주 능선길과 합류하는데, 이곳부터 비로봉까지 1km 구간은 큰 어려움 없이 오를 수 있습니다.

특히, 비로봉 900m 전은 쥐너미재라 부르는 곳으로, 이곳에서 원주시내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등산코스 입니다.

 

 

치악산 등산코스3 : 행구동 ~ 향로봉 코스

치악산 행구동 ~ 향로봉 코스 : 1시간 30분 코스로 거리는 약 2.8km이며, 등산 난이도는 '하' 입니다.

 

원주시내와 가장 인접하고 짧은 탐방코스로, 원주시민들의 일상적인 산행코스로 인기가 높습니다.

 

  •  원주시 행구동에서 시작하여 보문사를 거쳐 향로봉에 오르는 탐방코스
  • 짧고 부담없는 산행코스로 원주시민들의 일상적인 산행코스로도 인기가 높음
  • 강원도유형문화재 제103호인 청석탑이 보존되고 있는 보문사 관람 가능
  • 향로봉은 비로봉과 남대봉의 중간부분에 위치한 봉우리로 원주시내를 가장 가까이 조망할 수 있음.

 

등산코스 : 행구동탐방지원센터 → 보문사 → 향로봉

 

 

행구탐방지원센터는 접근성과 교통편이 좋아 원주시민들이 가벼운 채비로 즐겨찾는 일상적인 탐방코스이며, 입구 부근에는 잘 정돈된 카페와 식당들이 많아 부담없는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는 치악산 등산코스 입니다.

 

 

행구탐방지원센터에서 경사진 포장도로를 따라 1.3km를 오르면 보문사가 나타납니다.

보문사에서 향로봉까지는 1.2km에 불과하지만, 초반 1km 구간은 경사가 심하고 돌이 많아 결코 만만히 보아서는 안되는 코스입니다.

이후 부터는 치악산 주 능선과 합류하게 되며, 합류지점에서 남대봉 방면으로 200m를 진행하면 향로봉에 이를 수 있습니다.

 

 

치악산 등산코스4 : 금대 ~ 남대봉 코스

치악산 금대 ~ 남대봉 코스 : 2시간 40분 코스로 거리는 약 5.2km이며, 등산 난이도는 '상' 입니다.

 

원주시내와 가장 인접하고 짧은 탐방코스로, 원주시민들의 일상적인 산행코스로 인기가 높은 코스입니다.

 

  • 원주시 판부면 금대리에 위치한 금대분소에서 시작하여 영원사~아들바위를 거쳐 남대봉에 오르는 탐방코스
  • 금대자동차야영장이 조성되어 있어 야영과 산행을 동시에 즐길 수 있음
  • 치악산의 남단 최고봉인 남대봉(해발 1,182m)을 오를 수 있으며,  남대봉에서 0.7km 아래에 위치하며 꿩의 보은설화가 깃든 상원사를 관람할 수 있음

 

등산코스 : 금대분소(탐방지원센터) → 영원사 → 남대봉

 

 

금대분소에는 금대자동차야영장, 자연관찰로 등이 조성되어 있어, 야영, 자연학습 및 영원사 까지의 산책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상원사는 치악산 이름 유래와 연관된 꿩의 보은설화가 깃든 사찰로, 해발 1,050m의 고지대에 위치하여 탁 트인 풍경과 운치를 자랑하는 등산코스 입니다.

 

 

금대분소에서 영원사까지 2.4km 구간은 차량 통행이 가능한 넓은 산책로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영원사부터 남대봉 갈림길까지 2.4km 구간은 비교적 경사가 심하고 돌이 많아 가장 힘들다는 A등급으로 지정되었으며, 갈림길부터 남대봉까지는 비교적 수월하게 오를 수 있습니다.

 

 

치악산 등산코스5 : 구룡 ~ 세렴폭포 코스

치악산 구룡 ~ 세렴폭포 코스 : 1시간 30분 코스로 거리는 약 3km이며, 등산 난이도는 '하' 입니다.

 

시원한 구룡계곡과 신라 고찰 구룡사와 용소를 지나 남녀노소 온가족이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산책코스 입니다.

 

  • 구룡탐방지원센터에서 구룡사~용소~대곡안전센터~세렴폭포를 왕복하는 탐방코스
  • 완만한 경사를 따라가는 산책코스로 남녀노소 누구가 이용 가능
  • 구룡사, 용소, 구룡자연관찰로 등 치악산의 주요 문화자원 및 생태학습장이 조성되어 있는 치악산 대표 탐방코스

 

등산코스 : 구룡탐방지원센터 → 구룡사 → 대곡안전센터 → 세렴폭포

 

탐방코스 초입에 구룡탐방지원센터가 위치하고 있어 다양한 탐방정보를 얻을 수 있고 탐방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코스 중간지점인 대곡안전센터에는 멸종위기종 구렁이 증식장과 자생식물관찰원이 있어 평소 보기힘든 구렁이 및 희귀식물의 생태체험을 할 수 있는 치악산 등산코스 입니다.

 

 

황장목숲길을 지나 구룡사 일주문까지는 목재데크로 조성된 인도와 차도가 분리되어 안전하기 이동할 수 있으며, 일주문부터는 비포장길로 이어입니다.

 

 

특히, 일주문부터 구룡사 구간은 황장목 군락지로서, 울창하고 시원한 산책로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구룡사에서 대곡안전센터 코스는 약초원길과 전나무숲길을 선택하여 오를 수 있습니다.

약초원길은 비교적 좁고 노면에 돌출된 돌들이 있어 다소 불편할 수 있으며, 전나무숲길은 약간 멀긴 하지만 넓고 평탄하게 조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람한 전나무숲 자체가 자아내는 풍경이 일품이며, 삼림욕을 즐기며 산책하기에 최적의 공간입니다.

대곡안전센터에서 세렴폭포 구간도 넓은 비포장길로, 일부 구간은 노면이 평탄석으로 정비되어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등산스틱 올바른 사용법과 선택방법

  - 등산화 종류와 선택법 트레킹화와 차이 정리

  - 런닝화 고르는 법

  - 골프화 종류와 고르는 법

 계룡산 등산코스(Best 5!)

  - 서울 관악산 등산코스 10개 및 둘레길 소개

  - 남한산성 등산코스(둘레길) 및 볼거리 소개

  - 서울 아차산 등산코스 및 주요 볼거리

  - 북한산 등산코스 추천 Best 3(대남문, 보국문, 대동문)

  - 서울 인왕산 등산코스 및 볼거리

  - 서울근교 청계산 등산코스 추천, 주요 명소 소개

  - 광교산 등산코스 소개

  - 대둔산 등산코스 및 케이블카 이용 소개

  - 가야산 등산코스 소개

  - 내장산 등산코스 소개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