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스원샷 효과 썸네일
불스원샷 효과

 

불스원샷(자동차 연료첨가제) 효과가 있을까?

불스원샷은 자동차 연료 주입시 같이 넣을 수 있는 연료첨가제 입니다.

 

제조사인 불스원에 따르면, 불스원샷 사용시 엔진내부 연료분사장치 및 공기유입밸브, 연소실 등에 쌓인 엔진(카본)때를 제거 및 보호하며, 떨어진 엔진성능을 회복시키며 부가적으로 출력증가, 연료저감,매연감소, 소음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엔진 때가 생기는 이유 설명 자료
엔진에 생기는 찌꺼기

 

 

엔진으로 구동되는 모든 자동차는 시동을 거는 순간부터 엔진 내부에 연료의 그을음과 증발된 엔진오일로 인해 엔진(카본)때가 생성됩니다. 이러한 엔진(카본)때로 인해 엔진의 성능이 떨어지고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제조사인 불스원은 지난 십 여년 간 자동차부품연구원, 미국 Intertek, 영국 Tickford, ETF, 중국 CRAES, VETC 외 6개 국내외 공인인증 시험기관에서 100회 이상의 공식 테스트를 다양한 차종으로 진행하여 자동차 연료첨가제 불스원샷 효과를 입증 받았다고 합니다.

 

 

불스원샷 효과
불스원샷 효과(출처 : 불스원 홈페이지)

엔진을 새차의 상태와 유사하게 유지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는 연료첨가제에 대한 궁금증과 답변을 모아봤습니다.

 

✅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한 올바른 정보도 읽어보세요.

 

엔진오일 교환주기 올바른 정보

자동차 엔진오일의 역할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며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은, 관리만 잘해주면 주행거리가 늘어나도 신차 수준과 같은 주행성능을 유지할 수 있

ameny.tistory.com

 

불스원샷 사용방법

불스원샷은 연료주입구를 열어 불스원샷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연료 70L에 불스원샷 500ML 사용을 권장하며 주행거리 3,000~5,000km마다 또는 계절마다 한 번씩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엔진을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불스원샷을 주유 전에 한통을 넣고, 2/3이상 연료를 채우는 것이 좋습니다.

불스원샷 넣는 법
불스원샷 넣는법

주행거리 30,000km 이상 혹은 시내주행이 잦은 차량의 경우에는 불스원샷 한 병 주입한 후 다음 주유 시 한 병을 더 사용할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불스원샷을 2번 연속 사용하여 묵은 때를 말끔히 벗긴 후에 계절마다 한 번씩 정기적으로 불스원샷을 사용하면 깨꿋한 엔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불스원샷 사용주기

불스원샷은 '3,000 ~ 5,000km' 마다, 혹은 '계절마다 한 번' 한 병씩 넣는 것을 권장합니다.

불스원샷의 세정성분은 연료 70L 기준으로 불스원샷을 500ML 한 병 사용한 농도에서 최대 효과를 발휘합니다. 

 

예를 들어 세탁세제가 적정농도 이상을 사용한다 하여 세정력이 증가하지 않는 것처럼 불스원샷도 적정농도 이상을 사용한다고 해서 세정력이 좋아지지 않습니다.

불스원샷을 주유구에 넣는 모습
불스원샷 사용주기

따라서 연료를 넣으실 때마다 가득 넣으신다면 '연료 주입시마다 한 병'을 권장해 드리지만, 그렇지 않으시다면 주행거리 / 계절을 기준으로 넣으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불스원샷과 엔진오일과의 관계

엔진은 크게 연료라인과 엔진오일라인으로 구분됩니다. 연료가 폭발하면서 힘을 얻어 차량을 움직이는 곳은 연소실에 있는 연료라인입니다. 
연료는 연소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카본 때가 생성이 됩니다. 불스원샷은 연료라인의 카본 때를 말끔히 제거해주어 항상 새 차와 같은 상태를 유지해주는 제품입니다.

자동차 엔진 사진
불스원샷과 엔진오일의 관계

 

 

엔진오일은 엔진 부품 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성을 주는 역할을 하며 연료라인에 발생하는 엔진 때를 세척해주는 제품이 아닙니다. 

 

 

불스원샷 사용시 연료필터 막힘

불스원샷은 엔진 속 카본 때를 화학적으로 분해합니다. 이렇게 떨어져나간 엔진 때는 기체가 되어 배기 가스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연료필터를 막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외 차량에 어떠한 문제도 발생시킬 수 없습니다. 

연료필터 그림
자동차 연료필터

 *연료필터가 막히는 경우는, 동절기, 경유에 포함되어 있는 파라핀 성분이 왁싱 현상(뭉침 현상)을 일으켜, 큰 덩어리로 변형되게 되고 이에 따라 연료 필터를 거치는 도중 필터에 걸려 필터를 막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동결방지제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불스원샷 부작용(엔진 떨림, 소음, RPM이상 등)

불스원샷을 넣은 후 2~3일 정도 지난 후 엔진 부조 현상이 있다면, 인젝터, 흡기벨브, 실린더 내부에 있는 카본이 세정되면서 일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자동차가 주행하는 모습
불스원샷 부작용

만약 몇 일째 계속 발생되는 상황이라면 그것은 원인이 다른 부분에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정확한 것은 불스원샷을 넣은 후 잠시 동안 부조는 일어날 수 있어도 지속적으로 발생되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부조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정비업소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불스원샷 오주입(엔진오일 투입구, 경유/휘발유 혼유주입)

불스원샷이 엔진오일과 섞이게 되면 엔진오일의 점도가 낮아져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불스원샷의 연소로 인해 침전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정비업소를 방문하여 엔진오일을 교환해 주시기 바랍니다. 

혼유 그림
휘발유 경유 혼유

불스원샷 혼유 주입시 휘발유차량과 경유차량은 엔진 구동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제품 성분에 차이가 있어 제품의 사용효과가 없습니다. 그러나 연료첨가제이기 때문에 자동차 기계적인 부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수분제거제, 동결방지제 혼합 사용

불스원샷과 수분제거제 / 동결방지제를 함께 사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각 제품의 최상의 성능을 위해서는 별도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불스원샷 수입차에 사용 가능할까?

불스원샷과 같은 연료첨가제는 국내에서만 판매되고 있는 제품이 아닙니다. 자동차 선진국(미국, 일본, 유럽)에서는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불스원샷의 핵심 원료는 미국 AFTON사(전 세계 최대 연료첨가제 원료 공급업체)에서 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차뿐만 아니라 수입 차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벤츠 자동차 사진
수입차 불스원샷

 

 

또한, 불스원샷은 미국 INTERTEK / 영국 Ticford / ETF / 중국 CRAES / VETC 외 6개국의 공인인증 시험기관에서 100회 이상의 공식 테스트를 수입차량을 비롯한 다양한 차종으로 진행하여 그 효과를 인정 받았습니다. 
따라서, 수입차에 사용하셔도 국산차와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불스원샷 점화불량

점화 불량은 연료첨가제 사용과는 무관합니다.

한국석유관리원 테스트 결과, 경유 자체의 인화점(점화되는 온도)과 경유에 불스원샷을 첨가한 후의 인화점의 변동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자동차 엔진 작동 구조 그림
불스원샷 점화불량

즉, 연료첨가제 사용여부와는 관계 없이 경유의 인화점은 동일하며 연료첨가제 외의 문제(무시동 히터 자체의 문제 등)로 인한 점화 불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와 같이 불스원샷의 효과와 사용법, 불스원샷과 관련한 궁금증을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자동차 인기글
1️⃣ 디젤차에 요소수를 넣는 이유는?
2️⃣ 기아 로고 변경 변천사 총정리
3️⃣ 자동차 배터리 수명과 교환주기, 점검 방법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