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당불내증 원인과 치료, 대체식품 소개

[꿀팁정보]/건강|2020. 6. 29. 06:13

유당불내증 치료

유당불내증이란?

유당불내증은 우유에 함유된 유당인 락토스를 제대로 분해하여 흡수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분해 효소인 락타아제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결핍된 사람에게 나타나게 됩니다.

유당불내증 원인 인포그래픽

유당이 소장 내에서 삼투현상으로 인해 수분을 끌어당김으로써 팽만감과 경련을 일으키며, 대장을 통과하면서 설사를 유발하게 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우유를 먹은 뒤 속이 불편하거나 더부룩한 느낌, 설사와 복통, 복부팽만, 오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증상은 유당의 섭취량, 락타아제 결핍 정도, 섭취하는 식품 등에 따라 일부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유당불내증 원인

유당불내증(유다분해효소결핍증)의 원인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1. 선천성 유당불내증

상염색체 열성 유전질환으로 드물게 나타나며, 이 경우 신생아가 모유나 우유 섭취 후 난치성 설사 현상을 나타냅니다.

 

 

2. 일차성 유당불내증

인종에 따라 발생률이 다르며, 가장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유당불내증 입니다.

유제품(우유, 아이스크림, 치즈, 요거트 등)을 섭취하는 정도와 유당을 소화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과 관계가 깊습니다.

동양인에서는 락타아제의 결핍이 어려서부터 나타나 백인과 비교해 이 유당불내증이 많이 나타납니다.

 

3. 이차성 유당불내증

유당분해효소를 분비하는 소장 세포가 장내감염(ex: 로타바이러스 등) 등에 의해 손상을 받아 염증이 발생했다가 자연치유되면서 락타아제 세포가 같이 소실되어 재생이 되지 않아 발생하게 됩니다.

 

락타아제가 소실된 상태에서 우유를 섭취할 경우 유당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여 대장으로 직접 이동하게 되고 유당불내증을 나타내게 됩니다.

 

 

유당불내증 치료법

유당불내증 치료를 위해서는 우유를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유당을 제거한 락토프리 우유부터 마셔 우유를 몸에 적응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유당불내증 치료(출처 : 한국야쿠르트)

적은 양의 우유를 조금씩 자주 섭취하게 된다면, 한번에 많이 마실 때보다 장에 가해지는 부담이 적어지며 적은 자극으로 인해 장내에 내서잉 생겨 유당불내증을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우유는 되도록 빈속에 먹기보다는, 음식을 섭취한 뒤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먹는 것이 유당불내증을 치료 및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과 같이 우유를 먹을 경우 음식물이 소장에 오래 머무르게 되어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여 장 내 좋은균의 번식을 증가시키며,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당불내증 대체식품

우유는 우리몸에 필요한, 특히 유아와 어린이들에게는 성장기에 필수적인 영양소의 공급원으로써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유당불내증으로 우유 자체를 먹지 않는다면 성장기에 필요한 칼슘이 모자라게 되기 때문에,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유가 부분적으로 소화된 가공품인 치즈를 먹는 것도 좋으며, 영양소별 대체식품을 선택하여 섭취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우유의 가장 좋은 대안으로는 '두유'를 꼽을 수 있습니다.

두유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콩'을 재료로 만든 식품으로 유당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도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두유는 우유와 비슷하게 칼슘, 무기질, 비타민을 비롯한 3대 영양소가 풍부하며, 콜레스테롤도 없기 때문에 우유 대신 마실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됩니다.

 

또한, 피지 분비가 원활한 지성피부를 가진 사람은 우유를 마시면 여드름이 생길 수 있는 데, 두유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여 피부를 매끈하고 윤기있게 만드는 효과도 지니고 있습니다.

 

라떼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우유보다는 두유나 락토스가 들어있지 않은 락토프리 우유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락토프리 라떼

※ 신생아 및 유아의 경우 일반 분유를 섭취했을 때 유당불내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유아의 경우에는 우유 알레르기인 경우도 있으니, 의사의 진단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또한, 유당불내증으로 진단이 되었을 경우에는 유당불내증 분유(일명 소이분유 -콩으로 만든 분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하루 물 섭취 권장량 및 물 대신 마실 수 있는 차 추천
 - 벌꿀 종류와 효능 10가지, 섭취시 주의할 점
 -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D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 ^^

 

댓글()
  1. BlogIcon 자연과김뽀 2020.06.29 1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약간 유당불내증같은 증상이있는데 고칠수 있으면 고쳐야겠지용 ㅠㅠ
    앞으로 개선하도록 해야겠군요 ㅠㅠ

    • BlogIcon Ameny 2020.06.29 10: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워낙 식품에 우유 들어간게 많다보니... 어느정도 증상을 완화해가며 섭취 가능한 수준이 되는게 좋긴 할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