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액주사-종류-효능-썸네일
수액주사 종류와 효능

하루에 물을 얼마나 마셔야 건강에 좋을까?

입냄새가 심한 이유가 '이것 ' 때문이라고?

 

수액주사란?

수액은 흔히 '링거'라고 불리며 병원에서 질병의 치료 및 체력 및 피로회복 등을 목적으로 주사 형태로 체내에 삽입해주는 것 입니다.

 

수액 주사는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수분과 전해질을 비경구적인 방식, 다시 말해 정맥 내에 인공용액을 점적하거나 피하주사하는 치료방식 입니다.

수액투여는 원칙적으로 설사·고열·탈진으로 탈수가 심하거나 입으로 음식을 씹어 삼키기 어려운 환자에게 수분과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체내에 필요하지만 부족해진 수분과 전해질의 보충을 위한 주사방식의 치료법으로써, 보통 수액의 용도는 수분, 전해질 보급용, 영양보급용, 혈액 대용, 산소보급용 등 다양하며 각 용도에 따라 내용물도 달리합니다.

 

보편적으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이런 용도들이 혼용되거나 병용되는 방식으로 환자에게 적용되며 일반적인 물과 달리 삼투압 효과를 통해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 특징을 지닙니다.

 

수액 주사의 종류 - 의료 목적

일반적으로 수액요법은 정맥을 통해 수분·전해질·영양분을 공급하는 것이 주목적입니다.

그래서 보통 수액에는 생리식염수, 포도당, 필수 전해질(칼슘·나트륨·칼륨)이 들어 있습니다.

 

수액의 종류에는 '포도당 수액' , '생리 식염수 수액', '전해질 수액', '아미노산 수액' , '알부민 수액' 등으로 나뉘며, 그 외에 일명 '마늘주사', '신데렐라 주사' 로 불리는 '비타민 주사' 도 있습니다.

 

 

1. 포도당 수액

포도당은 인간은 물론 대다수 생물의 가장 좋은 에너지원으로써, 탈수 예방 및 교정을 목적으로 수분과 당분의 공급을 위해 사용됩니다.

포도당 수액은 가장 보편적인 수액의 종류로 보통 단일 용액으로 투여하기보단 치료제(항생제 등 치료약품)를 혼합하여 지속적인 투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기력 회복을 위한 용도로 사용 될 경우엔 종합 비타민제 또는 결핍된 영양제 주사와 혼합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당뇨가 있을 경우 포도당 수액을 주입시 순간적으로 당 수치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의사의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포도당 수액을 많이 맞게되면 당뇨에 걸린다는 말이 있지만, 당 조절에 문제가 없는 건강한 사람의 경우 당뇨병에 걸리는 부작용은 없습니다.

벌꿀의 종류와 효능 소개

 

2. 생리식염수 수액

식염수는 우리 몸의 체액(0.9% NaCl(염화나트륨) 용액과 유사하게 여겨 이와 농도를 동일하게 맞춘 액체입니다.

생리식염수의 경우 일반적인 물과 달리 체내에 들어와도 삼투압 변화를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수액의 형태로 주사하여도 신체에 쇼크와 같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식염수 수액의 투여 목적은 탈수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수분 공급을 위해 포도당에 앞서 처방됩니다.

 

또한, 당뇨환자의 수액 투여를 위해 사용되거나, 저혈압 환자의 혈압 상승을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심장이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식염수 수액 시 숨이 차거나 신체가 붓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부분에 유의하여 투여해야 합니다.

 

 

3. 전해질 수액

전해질은 체액 내에 있는 무기성 염, 산, 염기들을 의미하며 그 종류가 다양합니다.

전해질 수액은 이런 전해질의 불균형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처방되며,  부족한 전해질을 보충하고 넘치는 전해질을 낮추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전해질 수액 역시 필요에 따라 의사의 진단 하에 기타 다른 치료제 또는 영양주사와 혼합하여 투여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안전을 위해 의사의 정확한 진단 후에 처방 받아야 합니다.

코 막힘 뚫는 꿀팁 공유

 

4. 아미노산 수액

아미노산은 단백질 분자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 단위의 물질로써, 아미노산이 녹아있는 수액으로 흔히 말하는 '영양제 수액(주사)' 입니다.

 

아미노산 수액의 효과는 영양 상태가 불량한 환자에게 단백질을 보충해주며, 영양의 균형을 바로잡는다는 점에선 유용하지만 간 기능이 나쁜 간경화 환자에게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단백뇨가 있거나 콩팥기능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필히 의사의 진료와 처방 후에 사용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5. 알부민 수액

알부민은 생체세포나 체액 중에 넓게 분포되어 있는 단순 단백질이며, 글로불린과 더불어 세포의 기초물질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알부민은 우리 몸의 혈청 안에서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으며, 혈액 속의 여러 호르몬과 함께 혈액을 이동시키는 역할 및 삼투압 역할을 수행합니다.

알부민은 인위적인 방법으로 제조할 수 없고 오로지 헌혈을 통해 얻은 혈액에서만 분리해낼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알부민 수액 주사는 비싼편에 속합니다.

 

알부민은 간에서 합성되며, 주로 콩팥과 간질환을 앓거나 과다출혈, 심한 부종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됩니다.

 

혹시라도 단순 영양 보충을 위해 알부민 주사를 투여한다고 해도, 소변으로 배출되어 버립니다. 영양보충을 위해서라면, 아미노산 수액으로도 충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수액 주사의 종류 - 비타민 주사

흔히 마늘주사, 백옥주사, 감초주사 등의 이름을 달고 병/의원에서 투여받는 주사액으로, 피로 회복이나 미용, 건강 증진을 목적으로 투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액 주사의 명칭이 마늘이나, 감초가 들어있다고 하여 해당 재료의 원액을 넣는것은 아니며, 홍보를 위한 명칭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1. 마늘 주사

마늘주사는 진짜 마늘액을 주사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수액에 포함된 비타민B1과 알리신 성분에서 마늘 같은 매운 냄새가 나기 때문에 붙은 이름입니다.

 

알리신은 피로유발 물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만성피로·무기력·근육통 개선 및 피로회복에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피로회복의 원리가 마늘주사 자체로 인한 것인지 포도당에 의한 것인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며, 부작용으로 드물게 피부발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신데렐라주사

신데렐라 주사로 불리는 수액의 주성분은 알파리포산과 티옥트산 입니다.

 

알파리포산은 항산화 효과가, 티옥트산은 지방 분해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노화방지와 체지방 감소를 목적으로 쓰입니다.

 

티옥트산의 경우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지만, 이에 대한 임상연구의 결과로는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부작용으로는 가슴이 두근거리는 심계항진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을 받아 투여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 이물감이 생기는 이유! 설마 안구건조증?

 

3. 감초주사

감초주사는 감초의 주성분인 글리시리진과 시스테인을 합성해서 만든 수액으로,  우리 몸의 대사과정에서 생기는 유해한 물질로부터 세포를 지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글리시리진은 항산화·항노화, 피부 탄력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감초로 인해 나올수 있는 부작용(정확한 원인으로 밝혀지진 않음)으론 저칼륨혈증 및 두통, 고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 글리시리진의 하루 섭취 권장량을 100m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4. 백옥주사

백옥주사는 팝가수 비욘세가 맞았다고 해서 유명세를 탔으며, 주성분은 글루타티온 입니다.

 

글루타티온은 피부를 맑게 하고 피부탄력을 증가시켜 피부에 윤기가 흐르도록 돕는다고 하며,  중금속 배출 및 면역력 증강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2015년 피부미백을 목적으로 글루타티온을 정맥에 주사하는 것은 잠재적으로 안전하지 않고 효과가 없다는 소비자 건강자료를 배포한 바 있으므로, 수액 투여에 주의해야 합니다. 꼭, 의사의 처방을 받아서 투여 하셔야 합니다.

 

 

5. 고용량 비타민주사

일명 메가비타민 주사로 알려진 고용량 비타민주사는, 고용량의 비타민C와 비타민A·비타민E·셀레늄이 주성분 입니다.

 

면역력 향상, 만성 피로 개선, 콜라겐 생성을 통한 피부 재생·미백 등의 목적으로 쓰이며, 비타민C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필요 이상의 양은 소변으로 배출된다.

 

부작용으로는 콩팥기능이 떨어진 환자에게서 간혹 신장결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오 같이 수액 주사 종류와 효능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건강 관련 인기글
 1️⃣ 편두통 원인과 증상, 완화시키는 꿀팁
 2️⃣ 불면증 원인과 해결 꿀팁
 3️⃣ 글루텐 프리 다이어트! 과연 효과는?

🔽 더 많은 정보는 아래 목록 확인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