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파와 비둘기파의 유래

'매파'의 유래는 1798년 미국의 제 3대 대통령 토마스 제퍼슨이 처음 사용한 말입니다.

매는 맹금류로서 공격적이며, 작은 설치류나 새 등을 잡어먹는 새 입니다. 정치에서는 '매파'라는 용어가 보수적이고 강경한 세력을 매와 같다 하여 통상적으로 사용됩니다.

반면, 비둘기는 평화의 상징으로 매우 온순한 새 입니다. '매파'와 달리 '비둘기파'는 과격하지 않고 온건한 방법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뜻합니다.

'매파'는 토마스 제퍼슨 대통령이 처음 사용하였지만, 비둘기파는 '매파'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등장했습니다.

특히, 매파와 비둘기파는 베트남 전쟁이 일어났을 때, 전쟁을 지속하고 확대하려 했던 쪽을 매파, 전쟁보다는 정치/외교적인 방법으로 평화적인 해결을 주장했던 쪽을 비둘기파라고 말하던 것이 그 유래입니다. 

최근에는, 정치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경제정책을 경절하는 사람들의 성향을 매파와 비둘기파로 분류하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매파(Hawks) : 정책 추진시 급진적이며 강경한 성향을 갖고 있다.(강경파)

*비둘기파(Doves) : 정책 추진시 부드럽고 온건한 성향을 갖고 있다.(평화주의자)


 

경제 관점에서의 매파와 비둘기파

주로 미국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 통화정책을 결정할 때 나타내는 위원들의 태도를 매파(강경)와 비둘기파(온건)로 구분하게 됩니다. 

매파는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며 금리 인상을 통해 시중의 통화량을 감소시키고, 물가 상승을 억제하려는 성향을 갖고 있습니다.

반면, 비둘기파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걱정보다는 시중의 통화량을 증가시켜 물가 상승 유도 및 경제활성화와 경제발전에 적극적인 입장을 취합니다.

비둘기파의 대표적인 정책으로는 양적완화를 통해 시중에 달러를 풀어(금리를 낮게 유지) 미국의 경제를 성장시키려 하는 것이며, 이에 반대하여 매파는 경제 상황이 많이 호전되었으니 시중에 풀었던 달러를 거두어 들여(금리를 높임) 양적완화를 중단하라고 하는 것입니다.


*매파(Hawks) : 물가 안정이 최고, 인플레이션은 반대!

*비둘기파(Doves) : 경제 성장이 중요, 경기부양책(양적완화 등)에 적극 찬성!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